현대차, 광주합작법인에 530억원 투자…경차급 SUV 신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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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광주합작법인에 530억원 투자…경차급 SUV 신규 개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9.01.31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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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광주광역시 주도로 추진되는 신규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에 주주의 일원으로 참여한다. 광주광역시는 신설법인에 최대주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모든 투자자를 모집해 주주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31일 광주광역시가 제시한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완성차 사업 투자 협약’ 최종안에 합의하고 1차 투자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최종안은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노사민정 협의회에서 공동결의한 ‘노사상생발전 협정서’와 ‘적정임금 관련 부속 협정서’를 토대로 마련됐다.

광주광역시는 향후 전체 투자자 모집이 완료되는 시점에 현대차를 포함한 모든 주주들이 참석하는 본 투자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현대차 등의 투자는 신설법인 설립 시점에 집행된다.

광주광역시가 제시하고 현대차가 첫 투자자로 합의한 투자 협약에 따르면 신설법인은 자본금 약 2800억원 등 총 7000억원 규모로 설립된다.

광주광역시가 자본금의 21%인 약 590억원을 출자한 최대주주이며 향후 약 1680억원 규모의 60% 지분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산업계, 공공기관, 재무적 투자자 등을 유치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약 530억원을 출자해 19% 지분 투자자로만 참여한다.

신설법인의 완성차 위탁생산공장은 빛그린산단내 약 62만8099㎡ 부지에 10만대 규모로 건설되며 2021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경영권 없는 비지배 투자자로 참여하며 투자자의 일원으로 경차급 SUV를 신규 개발해 신설법인의 생산공장에 생산을 위탁하고 완성차를 공급받는다. 신설법인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다양한 메이커들의 차량 위탁 생산을 유치·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설법인 전체 근로자 평균 초임 연봉은 3500만원 수준(주 44시간 근무 기준)으로 시작하며 광주시의 공동복지 프로그램,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정부지원까지 등을 포함하면 실질 소득은 향상된다는 것이 광주광역시의 예상이다.

광주광역시는 빛그린 산단 투자 기업 직원들을 위해 행복주택, 공공임대주택, 직장 어린이집, 운동시설 등 주거·교육·의료·문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설법인은 노사로 구성된 ‘상생노사발전협의회(상생협의회)’에서 제반 근무 환경, 조건에 대해 상호 성실히 협의하고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은 신설법인 조기 경영안정·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누적 생산 35만대 달성 시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는 신설법인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실 투자규모의 10% 보조금,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년간 75% 감면 등 대규모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현대차가 이번 신설법인 설립에 투자하기로 한 이유는 경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현대차는 광주시 완성차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경차급 SUV를 신규 개발해 신설법인에 생산을 위탁해 국내에 판매할 계획이다.

국내 경차 시장은 16만대 규모로 전체 산업수요의 약 9%(지난 5년 평균)를 점유하고 있는 중요 시장이다. 2012년에는 연간 2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내수 시장의 13%까지 차지한 바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02년 경차 아토스가 단종된 이후 국내 경차시장에 신차를 출시하지 못했다. 경차 가격 대비 국내 생산 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국내 산업수요의 한 축을 형성하는 경차시장을 포기해야만 해 그동안 현대차는 점유율 확대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2000년대 초반 50%에 육박하던 현대차 점유율은 2015년 39%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30%대까지 떨어졌다. 이후 2016년 37.6%, 2017년 38.4%, 2018년 39.8%로 좀처럼 40%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는 여러 번 국내 시장을 위한 경차를 개발하려고 검토했지만 국내공장 생산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 무산됐다.

현재 국내 경차 시장은 기아차, 한국지엠이 양분하고 있다. 2017년에는 기아차가 모닝, 레이를 통해 9만959대, 한국지엠 스파크가 4만7245대 등 13만8895대를 판매했으며 지난해에는 기아차 8만6063대, 한국GM 3만9868대 등 12만7429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국내를 포함 전 세계적인 SUV 인기로 인해 승용차 위주의 경차 판매가 감소하고 있지만 신차를 통해 ‘경SUV’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경차 시장 외연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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