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부당 내부거래는 위법”…고법, 공정위 승소판결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부당 내부거래는 위법”…고법, 공정위 승소판결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6.0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고등법원은 지난 5월31일 아시아나항공이 제기한 시정명령과 과징금납부명령 취소 소송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청구를 기각하고 공정거래위원회 승소판결을 선고했다.

공정위는 지난 2020년 11월6일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독점 공급권(30년)을 매개로 상당한 유리한 조건(0% 금리, 만기 최장 20년)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하도록 금호고속을 지원한 행위에 대해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이익제공과 부당지원행위 위반을 이유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81억4700만원을 부과했다.

당시 공정위는 이같은 행위를 포함해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회사들이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 금호고속을 조직적으로 지원한 행위에 대해서도 과징금 320억원을 부과했고 이번 사건 외 2건의 처분 불복소송도 제기됐으며 현재 서울고등법원에 계류 중이다.

아시아나항공은 공정위 처분에 불복해 2020년 12월11일 서울고등법원에 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지만 서울고등법원은 제3자를 매개함으로써 기내식 공급계약에 따른 경제적 이익이 실질적으로 금호고속과 지배주주인 박삼구에게 귀속됐음이 인정된다고 보아 아시아나항공의 청구를 배척하고 공정위 처분은 적법하다고 판결했다.

판결문에서 법원은 아시아나항공이 신규 기내식 공급업체와 기내식 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제3자인 해당 기내식 공급업체가 소속된 해외 그룹(게이트그룹)이 금호고속에 상당히 유리한 조건으로 BW를 인수하는 것이 가능했고 관련 계약 과정과 BW 조건 등을 고려할 때 기내식 공급계약이 없었다면 게이트 그룹으로서는 BW 인수를 진행할 이유가 없었다고 판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해당 소송에서 법 위반 당시 박삼구 회장의 대표권 남용행위이자 배임행위로 행해진 기내식 공급계약은 사법상 무효이므로 공정위 처분 사유가 없다는 주장도 했지만 법원은 설사 법률행위가 사법상 무효가 된다고 하더라도 공법상 의무를 규정한 공정거래법에 따라 공정위는 부당한 지원행위와 부당한 이익제공행위가 성립하는지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설시했다.

또한 만일 사법상 무효에 해당해 지원주체를 제재할 수 없다고 보게 되면 사실상 총수일가의 배임적 사익편취행위에 대해서는 지원주체를 공정거래법상 부당한 지원행위 또는 부당한 이익제공행위 규정으로 제재할 수 없게 될 수 있어 그간의 제재·판결례와도 맞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번 판결은 총수일가의 지배력 유지·강화를 목적으로 기업집단 내부의 직접적인 내부거래가 아닌 제3자를 매개로 우회적으로 이루어진 부당 내부거래도 위법하고 문제된 거래 자체의 사법상 효력 여부를 떠나 공정위는 부당 내부거래에 대해 제재할 수 있음을 분명히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공정위는 판결 내용을 분석해 향후 제기될 수 있는 대법원 상고심에 대비하는 한편 소송 계속 중인 남은 사건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