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이클 나일론 백팩 일부 제품 혼용률 표시 부정확…개선 필요
상태바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 일부 제품 혼용률 표시 부정확…개선 필요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3.1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사이클 섬유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된 백팩 제품이 업체별로 증명 내용에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은 검출되지 않았지만 일부 제품은 혼용률 관련 표시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리사이클 소재 사용 나일론 백팩 8개 제품에 대해 환경성과 품질을 시험한 결과 일부 업체는 재활용 섬유 사용 증명자료로 국제 인증서 대신 거래증명서를 제시했다.

시험 대상 제품들과 관련 제출받은 GRS 인증서 또는 거래증명서 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백팩 겉감에 리사이클 나일론 소재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GRS(국제 리사이클 기준)는 섬유 원료와 의류 생산에 재활용 원료가 사용됐음을 증명하기 위한 인증 기준으로 원료의 수집부터 가공, 완제품 생산·판매까지 모든 단계의 공정 심사를 통해 관리의 연속성을 보장한다.

네파(이지-에프 24L), 노스페이스(미니샷), 르꼬끄 스포르티브(르하디 백팩), 블랙야크(어스럭색), 아디다스(엑스시티 백팩), 파타고니아(알트비아 팩 14L) 등 6개 제품은 리사이클 나일론 사용에 대한 증빙으로 리사이클 원재료 함량뿐 아니라 기업이 환경적·사회적 기준과 화학물 규제를 준수했는지 심사하는 GRS 인증서를 제시했다.

데상트(오리진 백팩)와 디스커버리(경량 소형 백팩) 2개 제품은 리사이클 원사의 구매를 확인하는 거래증명서(TC)와 제조 단계에서의 리사이클 소재 사용 자료를 제시했다.

포장재에서도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한 결과 아디다스(엑스시티 백팩), 파타고니아(알트비아 팩 14L) 2개 제품은 포장재로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물견뢰도 권장기준 이하로 색이 묻어나올 가능성이 있는 제품도 있었다.

땀견뢰도, 일광견뢰도, 마찰견뢰도는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 이상이었지만 르꼬끄 스포르티브(르하디 백팩)는 물에 젖은 상태에서 색상이 묻어나는지 확인하는 물견뢰도의 권장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일정 하중에서 손잡이 이탈, 기타 형태의 변형 등 가방이 손상되지 않고 튼튼하게 유지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착강도를 확인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KS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유해물질 안전요건을 준용한 시험에서는 모든 제품의 겉감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되지 않았다.

다만 블랙야크(어스럭색)와 아디다스(엑스시티 백팩) 2개 제품은 겉감의 폴리에스터 소재 정보를 표시하지 않아 ‘가정용섬유제품 표시기준(안전기준준수부속서1)’에 부적합했다.

해당 2개 업체는 모두 혼용률 표시개선을 회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