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9일 해외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민관 협력사례 설명회
상태바
국토부, 9일 해외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민관 협력사례 설명회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2.06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더 포럼(Two IFC)에서 PPP(민관협력 투자개발사업) 활성화와 타당성조사(F/S)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PPP 사업은 현지 정부와 민간기업이 상호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단순도급 방식과 달리 기존 설계·조달·시공(EPC) 외 금융조달뿐만 아니라 지분참여에 이어 기획, 설계, 시공, 운영, 관리에 따른 수익이 사업 성과와 연동되는 사업방식이다.

우리 정부는 기존 우리기업이 주로 진출했던 단순도급 영역에서는 중국·인도 등 개도국의 저가 공세에 밀려 우리기업의 경쟁력이 점차 악화되는 추세에서 상대적으로 고부가가치영역인 ‘투자개발형 사업’에 진출하고자 2018년 6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설립한 바 있다.

그간 우리기업이 추진한 주요 PPP사업으로는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대교, 카자흐스탄 최초 PPP사업인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한국수력원자력이 참여한 파키스탄 로어스팟가 수력발전 등이 있다.

이번 설명회는 우리기업의 해외개발사업 사례분석과 향후 발전방안(KIND), ‘물 산업 팀코리아’ 해외진출의 대표 사례이자 한국판 광역상수도의 첫 수출사례인 인도네시아 까리안 광역상수도 사례 공유(한국수자원공사), 타당성조사 지원사업 설명(KIND), 인도네시아 신수도법과 시행령 분석(KIND)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설명회를 주관하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는 민관협력 해외투자개발사업 역량 제고를 위해 해외건설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지난 7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으며, 특히 2023년 타당성조사 지원사업 제도의 주요 변경 사항 설명이 예정돼 있어 내년 지원사업에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 등 업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기대된다.

설명회 사전 신청 후 참석자에 한해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관련 법령과 부속 시행령의 국문 번역본 책자를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상문 건설정책국장은 “해외투자개발사업(PPP)시장에서 한국은 우수한 신용도와 운영실적을 가진 공공기관과 풍부한 시공실적을 가진 민간기업이 팀코리아를 구성해 현지 정부에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KIND는 우리기업이 해외투자개발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