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원, “비자카드 일방적 수수료 인상에 실질적 행동”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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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원, “비자카드 일방적 수수료 인상에 실질적 행동” 경고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6.08.01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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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카드가 최근 국내 소비자들에게 수수료 인상을 통보한 것과 관련 금융소비자원이 즉각 철회를 요구하며 사용 거부 등 실질적인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비자카드는 오는 10월부터 국내 카드사들에게 해외결제 수수료율을 1.0%에서 1.1%로 인상하하고 국내 제휴카드사들에 대한 서비스 수수료 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금소원은 1일 “비자는 이번 수수료 인상이 아시아태평양지역에만 해당한다면서도 일본과 중국은 제외시키고 한국을 타깃으로 인상하려는 조치는 한국과 한국 소비자들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비자회원의 해외카드 사용에 따른 수수료 인상과 국내 카드회사들의 분담금 인상은 결국 국내 카드사용자들의 부담이라는 점에서 비자가 국내 소비자들을 ‘봉’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금소원은 “비자카드사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차별적 수수료와 분담금 인상을 무조건 따르도록 하는 것은 공정한 시장질서를 위반하는 불공정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국내에서는 결제인프라도 없으면서 국내의 비자겸용 카드의 국내 이용분에 대해 매년 1억 달러 정도의 수수료를 수취하는 것은 국부유출의 관점에서도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따.

금소원은 “이번 기회에 국내 카드소비자들이 그 동안 인식하지 못한 비자카드의 횡포를 새롭게 인식하고 일방적·차별적인 비자사의 행태를 바로 잡는 차원에서 실질적인 행동을 보일 필요가 있다”면서 “불공정한 조치에 대한 법적 고발과 사용거부 등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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