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띠 붙이고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화물·건설기계차 안전 캠페인
상태바
“반사띠 붙이고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화물·건설기계차 안전 캠페인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9.11.0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오는 6일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줄이기 위한 ‘화물차·건설기계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경찰·운수단체·건설기계 관련협회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실시되는 이번 캠페인은 화물차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매송휴게소(하행)에서 14개 기관·단체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물차와 건설기계 후부반사띠 부착 시연, 차로이탈경고장치 지원사업 안내, 운전사각지대(NO_ZONE)체험, 무상점검서비스 제공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안내된다.

지난 7월1일 시행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에 따라 신규제작되는 차량총중량 7.5톤 초과 화물·특수차와 3.5톤 초과 피견인자동차의 옆면·뒷면에는 반사띠 설치가 의무화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화물자동차공제조합·화물복지재단과 합동으로 자동차 성능규칙 시행 전 제작돼 운행 중인 사업용 화물차에 화물차 약 5000대에 반사띠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화물차의 야간 추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유관기관 합동으로 전국 시·도별 터미널·휴게소 등 화물거점지역 등에서도 교통안전캠페인을 전개한다.

졸음운전 예방의 일환으로 장착이 의무화된 차로이탈경고장치에 대해 영상설명과 보조금 지원사업 신청절차도 안내돼 조기 장착이 완료될 수 있도록 독려도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캠페인에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등 건설기계 관련협회가 동참해 대형 건설기계에 사각지대(NO_ZONE)를 설치해 휴게소 이용자들과 운전자들에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교통사고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