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과반 이상이 국내 중고차시장을 신뢰하지 않고 있으며 대기업의 시장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76.4%가 국내 중고차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됐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투명·깨끗·선진화됐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17.5%에 불과했다.
부정적 인식의 주요 원인은 차량상태 불신(49.4%), 허위·미끼 매물 다수(25.3%), 낮은 가성비(11.1%), 판매자 불신(7.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시장에 대한 대기업의 신규 진입과 관련 소비자 과반인 51.6%는 찬성했으며 23.1%는 반대했다.
한경연은 “중고차 시장의 거래량은 연간 207만대로 신차의 약 1.2배 수준의 큰 시장이지만 매매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신뢰가 매우 낮다”면서 “외국자동차 브랜드가 이미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활동 중인 만큼 국내 대기업에 대해서도 진입장벽을 철폐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고차 구입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경우 구입과정에 만족했다는 비중은 37.8%로 절반 이하였다. 불만족한 이유로는 품질 신뢰 곤란(37.6%), 딜러에 대한 불신(26.4%), 가격 적정성 신뢰 곤란(19.4%) 순이었다.
중고차 구입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경우 향후 차량이 필요하더라도 중고차는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비중이 과반인 54.9%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차량 상태 불신(41.3%), 사기 피해 우려(25.0%), 신뢰할 수 있는 매매 채널 부재 (15.2%) 순으로 응답했다.
현재 중고차 매매업은 등록제로 운영돼 등록기준만 갖추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국내 대기업의 진입은 제한된다. 중고차 매매업이 2013년부터 6년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됐고 현재는 기한만료로 생계형적합업종으로의 지정여부가 논의 중이기 때문이다.
규제대상인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입에 대해 소비자의 절반이 넘는 51.6%는 긍정적이라고 답해 부정적 답변(23.1%)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한경연은 “현재 중고차 품질과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낮은 상태지만 대기업이 진입한다면 지금보다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와 사후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했다.
중고차 시장 신뢰도 향상과 투명화 방안으로는 불량 판매에 대한 제재 강화(32.8%)가 가장 많이 제시됐으며, 이어 차량 이력관리 신뢰성 강화(31.8%), 신뢰성 있는 기업의 시장진입 확대(19.9%), 중고차 A/S 강화(15.5%)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