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가전시장 판도 변화…중국 급성장·한국 현상유지 급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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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가전시장 판도 변화…중국 급성장·한국 현상유지 급급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5.07.21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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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가전기술 경쟁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올라오고 있는 반면 한국은 현상유지에 급급하는 등 세계 가전시장 판도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한국 가전산업의 한·중·일 국제경쟁력 비교 및 정책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3국의 가전산업의 기술격차는 빠른 속도로 좁혀지고 있다

한경연은 “가전제품 기술경쟁에서 중국은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 반해 한국은 전반적으로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경쟁력 저하가 두드러진다”며 “사물인터넷과 첨단센서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엄 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중·일 3국의 기계·전자제품의 현시비교우위지수(RCA)를 비교한 결과 중국의 현시비교우위지수는 2009년 1.86에서 2013년 2.1로 12.9% 상승했다.

이에 반해 한국은 2009년 1.75에서 2013년 1.78로 1.7%의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또 일본은 2009년 1.59에서 2013년 1.56으로 소폭 하락했다.

 

권세훈 상명대 교수는 “수출경쟁력을 나타내는 현시비교우위지수 비교에서 한·중·일 3국간에 큰 차이가 없고 중국이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며 “한·중·일 3국의 가전산업 기술격차가 좁아지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권 교수는 또 “한·중·일 가전산업에 대한 품질과 기술 경쟁력 우위를 가리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아무도 선점하지 못한 분야인 사물인터넷과 전자제품을 융합한 융복합 제품이나 첨단센서기술을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 등을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모바일쇼핑이나 핀테크 산업발전에 발맞춰 전용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과 기존 플랫폼과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가전제품 수출 경쟁에서도 중국이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장기간 정체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전자제품 수출 비중은 1992년 2%에서 2014년 32%로 크게 증가했다. 반면 한국은 1992년 4.8%에서 2014년 6.2%로 소폭 상승했으며 전반적으로 5%에서 6%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1992년 19.6%에서 2014년 5.9%로 3분의 1가량 줄었다.

한편 한국의 전자제품 분야의 대(對)중국 무역은 1990년부터 2012년까지 흑자기조를 보이며 규모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한국의 대일본 무역은 적자기조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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