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제품 구매·선택에 품질 비교정보 높은 영향력
상태바
소비자 제품 구매·선택에 품질 비교정보 높은 영향력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4.07.04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권익증진과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고 있는 ‘상품 품질 비교정보’가 실제로 소비자의 제품 선택·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품질 비교정보를 접한 후 실제 해당 제품을 구매(계획 포함)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1000명) 중 86.9%(869명)는 해당 정보가 ‘구매할 제품을 결정하는 과정에 영향을 끼쳤다’고 답변해 품질 비교정보가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구매·선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소비자의 91.3%(913명)가 품질 비교정보 내용에 만족한다고 평가했으며 만족 이유는 ‘품질·성능 비교평가 결과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19.7%)’가 가장 많았고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정보를 알 수 있다(15.2%)’, ‘품질·가성비 우수제품 정보가 실제 구매·선택에 유용하다(14.7%)’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2023년부터 품질 비교정보 제공 시 핵심 평가결과(품질·성능·가성비 등)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1장으로 요약한 구매·선택 가이드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의 89.0%(890명)는 구매·선택 가이드가 품질 비교정보의 만족도·활용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소비자의 87.8%(878명)는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었고, 그중 94.8%(832명)는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한 환경성 검증·평가정보가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평가해 환경보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더 많은 소비자가 품질·환경성 비교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동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동영상·카드뉴스 등)로 재가공해 유튜브·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 제공하는 등 정보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의 정보 수요가 높은 품목에 대한 실사용 환경조건의 시험평가와 가성비 우수제품 발굴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 공감형 정보생산·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