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익률 정보 한눈에 비교 가능
상태바
퇴직연금 수익률 정보 한눈에 비교 가능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6.01.2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회사별 수익률 공시화면. <금융감독원 제공>

앞으로 퇴직연금 수익률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게 된다.

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독원은 28일부터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들의 운용기간별 중·장기 연평균 수익률과 퇴직연금 금융 상품별 수익률 정보들을 통합해 공시하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교 공시는 고용노동부 퇴직연금제도 홈페이지(http://www.moel.go.kr/pension)와 금융감독원 퇴직연금 종합안내 홈페이지(http://pension.fss.or.kr)에서 볼 수 있다.

그동안 퇴직연금 관련 수익률·수수료율과 상품정보는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와 금융업권별 협회를 통해 공시됐다.

그러나 가입자가 부담하는 수수료율과 금융상품의 보수 등이 제외되지 않아 공시 수익률이 가입자의 실질 수익률보다 수수료율만큼 높게 공시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해당 금융회사·금융업권별로 수익률 정보와 서로 다른 기준의 수수료율 체계가 따로 공시돼 퇴직연금 가입 사용자·근로자가 서로 다른 회사 간의 성과를 비교하기 어려웠다.

금융상품의 경우에도 퇴직연금 상품만 살펴보기 어려워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들이 퇴직연금 상품을 선택·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번에 공시되는 수익률 정보는 모든 퇴직연금 금융회사와 금융상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먼저 매년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50개 금융회사의 연간 총비용부담률과 이를 차감한 실질 수익률을 공시한다.

특히 장기투자가 중시되는 퇴직연금제도의 특성을 고려해 퇴직연금 제도(DB·DC·IRP)와 원리금보장·원리금비보장형 등 유형별로 중장기(5·7년) 연평균 수익률도 공시한다.

또한 퇴직연금 금융상품 598개를 원리금보장상품과 원리금 비보장상품으로 나누어 원리금보장상품은 매월 각 상품의 만기별 약정이율 정보를 게시하고 원리금 비보장상품은 매분기 각 상품의 운용사, 상품보수, 상품보수가 차감된 중장기(1·3·5·7년) 연평균 수익률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고용노동부는 상반기 중 퇴직연금 금융상품의 상세 상품 설명(운용전략, 위험조정성과지표 등)과 자산구성내역 등 더 자세한 정보 제공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