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식약처 상대 GMO 정보공개청구소송 승소
상태바
경실련, 식약처 상대 GMO 정보공개청구소송 승소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8.3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는 지난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상대로 제기한 유전자변형농수산물등(GMO) 수입현황 등의 정보공개청구 소송에서 승소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GMO수입업체, 수입량 등 객관적인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는 지난 3월 서울행정법원에 식약처를 상대로 업체별 GMO수입현황 등의 정보공개 거부 결정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식약처는 GMO수입현황 등의 정보는 업체의 영업비밀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3년 연속 정보공개를 거부해왔다.

해당 정보를 공개하면 업체들의 영업상 지위를 위협하고 기업이미지 등 무형의 이익, 미래의 영업이익 등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던 것이다.

이에 대해 경실련은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사조해표 등 업체들의 수입현황이 공개된 사례가 있고 해당정보가 공개된다고 해도 업체의 이익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반박해왔다.

또한 업체들 역시 공공연하게 GMO농산물을 수입해 식용유 등을 제조한다고 밝힌 사례 등을 들어 관련 정보는 업체의 영업비밀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

서울행정법원도 이같은 경실련의 주장에 손을 들어주었다.

특히 이번 판결은 GMO수입현황 등의 정보가 업체의 영업비밀에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국민의 알권리와 안전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는 것으로 경실련은 해석했다.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관계자는 “이번 법원의 판결을 환영한다”면서 “식약처가 공개하는 업체별 GMO수입현황 등의 정보를 입수하는 대로 지체 없이 소비자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