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다음 구입 차는 SUV·RV…가솔린 1위 재탈환·전기차 선호 감소
상태바
엔카닷컴, 다음 구입 차는 SUV·RV…가솔린 1위 재탈환·전기차 선호 감소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4.01.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카닷컴이 새해를 맞아 ‘2024 당신의 다음 차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는 올해 차를 산다면 차종은 ‘SUV·RV’, 연료 타입은 ‘가솔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은 소비자들의 현재 자동차 보유 현황과 올해 판매·구매 계획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23일까지 총 20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현재 차량 보유자 중 65.3%의 응답자는 올해 보유 차 판매 계획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차종은 세단(48.4%)과 SUV·RV(37.1%)가 많았으며 보유 차량의 연료 타입은 가솔린(51.2%), 디젤(37.0%)로 80% 이상이 내연기관차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엔카닷컴]
[자료=엔카닷컴]

판매 의사가 있는 응답자 중 고려하는 판매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중고차 거래 온라인 앱·사이트(67.2%)가 1위를 차지했다. 중고차 플랫폼의 내 차 팔기 서비스가 대중화됨에 따라 해당 서비스를 활용한 차량 처분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자동차 구매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79.9%가 있다고 답변했다. 보유 차종은 세단이 많았던 반면 구매하고 싶은 차종으로는 SUV·RV(47.1%)를 희망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아 SUV 차종의 여전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SUV·RV 다음으로는 세단(39.0%)이 2위를 차지했으며 경차(3.9%), 해치백·왜건(3.5%), 쿠페·컨버터블(4.1%), 픽업트럭(2.3%) 순이었다.

차량 구매를 계획하는 이유로는 출퇴근 활용, 가족 구성원의 변화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변화(32.7%)나 차량 크기 변경(27.6%)의 이유가 많았다. 기존 차량에 대한 변심(18.5%), 기존 차량의 잦은 고장(11.8%)은 그 뒤를 이었다.

구매를 희망하는 연료타입으로는 가솔린(47.9%)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하이브리드(25.8%), 디젤(18.8%), 전기차(6.8%), LPG(1.0%) 순으로 나타났다.

2022년 동일 설문조사에서는 하이브리드(31.7%)와 전기차(28.2%)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던 반면 올해는 다시 가솔린 차량 선호도가 높아진 것이 눈에 띈다. 특히 하이브리드는 비교적 꾸준한 선호를 보이고 있지만 이에 비해 전기차는 부족한 충전 인프라 등 여러가지 환경 여건으로 인해 2년 전보다 선호도가 다소 많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엔카닷컴]
[자료=엔카닷컴]

차량 구매 시 고려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중고차 온라인·앱사이트에서 검색 후 구매(72.8%)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 연식, 주행거리 등의 차량들을 믿을 수 있는 중고차 플랫폼을 통해 비교 확인 후 거래하려는 소비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엔카닷컴은 연간 120만대가 등록되는 최대 규모 중고차 플랫폼으로 엔카홈서비스, 엔카믿고(MEET-Go), 엔카 비교견적 등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중고차 구매·판매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올해 소비자들의 차량 판매와 구매 계획을 알아보기 위해 이번 설문을 진행했다”며 “구매 희망 차종으로는 SUV/RV 인기가 꾸준히 많았으며 가솔린의 선호 연료타입 1위 재탈환, 그리고 전기차 인기 감소 등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