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성산시영아파트, 최고 40층 30개 동 4823세대로 재건축
상태바
마포구 성산시영아파트, 최고 40층 30개 동 4823세대로 재건축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10.1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 성산도 446번지 일대 성산시영아파트 위치도. [자료=서울시]
마포구 성산도 446번지 일대 성산시영아파트 위치도.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18일 제16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성산지구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성산시영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정비구역 지정·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마포구 성산동 446번지 일대 성산시영아파트는 서울시에서 선제적으로 성산지구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 절차와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절차를 병행 추진해 지난 8월 성산지구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으로 결정 고시되고 이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건축 정비계획이 결정됨에 따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심의를 통해 1986년 준공된 성산시영아파트(유원·선경·대우) 33개 동 3710세대를 아파트 30개 동 4823세대(공공주택 516세대)로 재건축해 주택공급과 공공주택 확보를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서민 주거안정을 도모하도록 했다.

또한 해당 아파트의 높이(층수)를 2022년 12월 주민공람 시 최고 35층으로 계획했지만 성산지구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이 120m 이하 범위에서 2040서울도시기본계획의 높이기준을 준수하도록 결정됨에 따라 주민 요청을 수용하여 이번 심의 시 최고 40층으로 결정됐다.

대상지는 월드컵경기장역(6호선), 마포구청역(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6호선·경의중앙선, 공항철도)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성원초등학교·신북초등학교·중암중학교 등이 근처에 있어 교육환경이 양호하다. 또한 마포구청이 연접하고 있어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등 입지적 여건이 좋은 사업지로 재건축이 완료돼 주택공급이 늘어나면 더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정비계획 수립 시 지구단위계획 지침에 따라 불광천변 성미다리를 중심으로 반원형태의 열린 공원을 조성해 월드컵경기장, 문화비축기지 등 주변 문화시설과 연계된 수변 중심공간이 형성될 수 있도록 했고 공원변에 연접해 외부 개방이 가능한 공동이용시설을 배치해 대상지 인근 주민들이 이용하도록 했다.

또한 인근 주민들이 공원, 월드컵경기장, 지하철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공공보행통로(6m·10m 이상)를 조성하고, 특히 마포구청변에 양방향 자전거통로 4m 이상 조성을 통해 불광천 변 자전거도로로의 이동 편의성이 증대되도록 했다.

서울시는 “성산시영아파트 재건축이 완료되면 대상지의 주거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교통·녹지·교육·문화·행정 등 인프라를 모두 갖춘 강북지역의 랜드마크 아파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