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수역 역세권에 1821세대 조성…다양한 주민 필요시설 제공
상태바
온수역 역세권에 1821세대 조성…다양한 주민 필요시설 제공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10.1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 오류동 111-1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111-1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11일 제1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구로구 오류동 111-1번지 일대 ‘온수역 일대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과 럭비구장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12일 밝혔다.

럭비구장 특별계획구역은 ‘온수역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온수역에 연접한 환승역세권(1호선·7호선)으로 서남권 경인축상의 관문지역이다. 온수역 럭비구장의 경우 1974년 국내 최초의 민간럭비경기장으로 개관해 비인기 스포츠인 럭비 육성 지원에 공헌해 왔지만 2013년 남동아시아드럭비경기장이 개관한 이후 점차 이용률이 저조해졌다. 이후 역세권변 대규모 저이용 부지의 방치로 이어지면서 지역 활성화를 통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과 럭비구장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수립으로 역세권의 지원기능이 부재한 이 일대에 판매, 업무, 문화 등 복합중심기능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장기간 미집행시설로 방치됐던 온수역 광장 조성과 도로 확폭 등 기반시설 확충으로 주민편의 또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럭비구장 부지의 복합개발을 통해 용적률 400~600% 이하, 지하5층, 지상35층~40층, 연면적 62만㎡ 규모의 판매시설, 업무시설, 공동주택(1821세대) 등 다양한 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시는 특히 교육연구시설, 문화‧복지시설, 공공임대 업무시설, 공공주택 등 지역 내 필요 시설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경인선 지상 노선으로 분리된 온수역 남·북부 생활권을 연결하는 철도횡단 입체보행도로와 1호선 지상2층과 대상지를 연결하는 입체보행도로를 배치하여 지역간 보행연결체계를 구축했다. 사업부지 중앙부에 가로공원을 조성해 시민을 위한 녹지·열린 공간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개발계획에 따라 해당부지의 도시계획시설(체육시설)을 폐지하고, 그에 따른 공공기여를 통해 신구로유수지에 다목적구장 2개소, 복합문화시설 등 생활체육시설을 포함한 생태공원을 조성한다. 신구로유수지에 도시계획시설(체육시설) 중복 결정은 별도의 절차를 추진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