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투자 80% 수도권 집중…지역스타트업 투자금융 활성화 필요
상태바
벤처투자 80% 수도권 집중…지역스타트업 투자금융 활성화 필요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8.0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가 직면한 저성장과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층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경제환경 조성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 혁신기업 태동의 밑거름이 되는 지역 벤처금융 육성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에게 의뢰한 ‘지역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지역 벤처금융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청년들의 수도권 러쉬가 심각하다고 진단하고, 이는 비수도권의 고임금 양질의 일자리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3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통계청의 광역자치단체별 청년층(19~34세)의 순이동 현황은 서울이 2018년 2만4941명에서 2022년 4만6198명으로 청년층 순이동 인구가 크게 증가했다.

경기도는 2018년보다 줄기는 했지만 2022년 1만6829명으로 서울 다음으로 청년층 순이동자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방은 2022년 기준 세종과 대전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청년층의 순이동 인구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수도권의 청년 집중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보고서는 청년층의 수도권 집중으로 인해 취업난·집값의 상승·교통난 등이 발생하고, 이는 청년들의 결혼과 출산을 늦춰 저출산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2022년 기준 서울의 합계출산율은 0.59로 전국 평균 합계출산율인 0.78을 하회하고 있다. 또한 저출산은 노동력 감소로 이어지고 중장기적으로 경제성장을 둔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경연이 OECD 자료를 바탕으로 출산율과 고령화가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합계출산율이 0.25명 감소할 경우 성장률이 0.9%포인트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저출산·저성장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청년층의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도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지역 혁신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혁신적인 대학과 연구소·혁신기업·스타트업 창업을 가능케 하는 벤처금융이 삼위일체가 될 때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지역 혁신기업의 태동의 밑거름이 되는 벤처투자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지역 스타트업의 경우 자금조달 여건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벤처투자의 79.7%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5대 광역시는 11.4%이고 지방은 8.9%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지역 벤처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지역 민간 벤처금융의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지역 민간 벤처금융 설립을 위한 제도 구축, 투자자금 회수시장 활성화, CVC(기업벤처금융) 육성 등의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지역에 민간 벤처금융 설립하고자 하는 경우 고위험 투자임을 감안해 금융 지원, 세제 지원, 규제 완화와 함께 지역 벤처금융 종사자들의 정주여건 조성 등 다각적인 지원정책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위험의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벤처금융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인수합병(M&A) 등 투자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시장이 활성화돼야 한다.

현재 국내는 인수합병사례가 미미하고 벤처투자에 대한 회수방안이 오랜 시간이 걸리는 IPO(기업공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인수합병에 요구되는 절차를 간소화하고 금산분리 규제와 계열사 간 거래 금지 규정을 완화하는 등 규제 완화를 통해 인수합병 시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보고서는 기업벤처금융(CVC) 시장도 벤처기업 육성에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은 “국내에서는 그동안 일반지주회사가 금융회사를 보유하지 못하는 금산분리 원칙이 적용돼 CVC 설립에 제한이 있었지만 최근 CVC를 허용함으로써 금산분리 원칙에 대한 예외를 인정했다”며 CVC는 수익 창출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재무적인 목적을 지니지만 기존의 벤처금융(VC) 투자와는 다르게 전략적 목표를 통한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고서는 제도개선이 실질적인 벤처투자 활성화로 이어지기 위해 CVC를 시장에 신속하게 안착시키기 위한 후속조치들이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CVC의 경우 기업벤처금융이 벤처기업을 인수합병해 계열기업화할 경우 한국은 모기업과 계열기업 간 거래를 사익편취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CVC의 벤처기업 인수 동인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이를 시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은 “지역혁신기업 육성으로 지역 청년들의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는 것이 저출산·저성장을 해결하고 추락하는 성장동력을 확충하는 중요한 첩경”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