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청구역세권 일대 도심 통합개발 여건 마련…근린서비스 기능 강화
상태바
신당·청구역세권 일대 도심 통합개발 여건 마련…근린서비스 기능 강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6.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26일 제10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중구 신당·청구역세권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과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도심부와 왕십리를 연결하는 퇴계로변과 다산로변에 위치한 신당역·청구역 일대는 중구 내 주거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신당동 일대 정비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으로 향후 배후인구 증가에 따른 근린생활기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중구 신당동 100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중구 신당동 100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주요 지구단위계획 내용으로는 2·5·6호선 환승역세권 입지여건을 고려해 신당역·청구역 역세권변 노후 건축물 밀집 지역에 특별계획가능구역 3개소를 신규 계획해 향후 통합개발 시 제3종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변경 가능토록 여건을 마련했다.

또한 지역 주민과 신당동 일대 상권 방문객의 주차 수요를 고려해 구역 내 부정형 주차장 부지를 확대해 효율적인 주차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대문 뷰티·패션허브와 인접한 지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신당동 일대에 밀집한 의류산업의 이탈 방지와 지속적인 입지 유도를 위해 권장용도 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특별계획가능구역 개발 시 의류산업을 고려한 공공임대산업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지침을 제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신규 수립을 통해 환승역세권과 간선부 일대 복합개발 여건이 마련되고 향후 배후인구 증가에 대비한 근린서비스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