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호감도’ 2년 만에 상승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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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호감도’ 2년 만에 상승 반전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4.02.04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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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 대한 국민 호감도가 2년 만에 상승 반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3일 현대경제연구원와 함께 최근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하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51.1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기업호감도 지수는 2012년 상반기 50.9점을 기록한 이후 3개 반기 연속 하락해 지난해 상반기에는 보통수준인 50점을 밑돌았다.

‘기업호감지수’란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지난 상반기 대비 각 요소별 점수변화는 ‘생산성 향상’(61.7점→67.8점)이 6.1점 상승했고, ‘국가 경제 기여’(51.2점→54.5점)가 3.3점, ‘국제경쟁력’(74.8점→76.6점)이 1.8점, ‘윤리 경영 실천’(23.7점 →25.2점)이 1.5점 오르는 등 대부분의 점수가 상승했다.

대한상의는 “지난해 세계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에서도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 노력으로 수출과 경상수지 흑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기업호감도 점수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또한 지난해 하반기에는 기업 관련 규제입법 조치들이 일단락됐고 기업들도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긍정적인 인식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호감도의 전반적인 상승에도 ‘사회 공헌 활동’(40.9점), ‘윤리 경영 실천’(25.2점)은 보통보다 낮은 점수를 기록해 국민들은 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 국민들은 ‘국가경제에 기여’(38.8%)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일자리 창출’(28.7%), ‘국가 브랜드 향상’(28.0%),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4.5%) 등을 차례로 꼽았다.

반면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비윤리적 경영’(38.4%), ‘고용창출 노력 부족’(21.2%),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0.7%), ‘기업간 상생협력 부족’(19.2%) 등을 지적했다.

향후 우리 경제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하게 되는 주체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다수의 국민들이 ‘그렇다’(78.1%)고 답해 기업역할에 대한 국민기대는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반기업정서 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의견이 70.2%로 나타나 지난 조사(66.5%)에 비해 증가했다. 

국내 기업가정신 수준에 대해서는 ‘예전과 비슷하다’(43.7%)는 응답이 가장 많은 가운데 ‘높아졌다’(35.0%)는 의견이 ‘낮아졌다’(21.3%)는 응답을 약간 앞섰다.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과제로는 ‘노사안정’(44.3%)이 첫 손에 꼽혔고, 이어 ‘정책 불확실성 제거’(21.7%), '창업지원 강화‘(15.4%), ‘규제 완화‘(10.8%), ‘반기업정서 해소‘(7.5%)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줄곧 하락했던 기업호감도 점수가 2년 만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반기업정서 수준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윤리경영실천, 사회공헌활동 등에 대한 개선 노력과 홍보강화 활동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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