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아세안 프랜차이즈 시장의 3대 트렌드…미용·교육·건강
상태바
인도·아세안 프랜차이즈 시장의 3대 트렌드…미용·교육·건강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4.05.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식업 중심의 해외 프랜차이즈 진출 판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2000년대부터 해외 진출에 나선 100여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중 요식업의 비중이 여전히 높지만 ‘K-뷰티’, ‘K-패션’ 등 한류의 인기 속에 다양한 업종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앞다퉈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높은 학구열을 바탕으로 한 한국 특유의 교육 시스템 역시 점차 주목받고 있다.

교육서비스기업 대교는 1991년 미국 시장을 최초로 개척한 이래, 중국,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16개국에서 480여개의 러닝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에 진출한 이투스 역시 한국식 단과 강좌를 개설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27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 ‘인도·아세안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전략 세미나’에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의 프랜차이즈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현지의 생생한 정보가 쏟아졌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4월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외식 산업이 3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서비스(12%), 패션(11%)이 그 뒤를 잇고 있지만 향후 건강식품, 운동 시설(헬스장 등), 교육 등의 분야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인도의 경우에도 외식산업이 현재의 높은 비중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미용실, 스파, 청소, 위생, 아동 교육 등 삶의 질과 관련된 산업들이 점차 유망할 것으로 예상됐다.

아낭 수칸다르(Anang Sukandar)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협회장은 “신흥국의 소득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미용, 교육, 건강 업종들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트남에서 프랜차이즈산업 관련 컨설팅을 하고 있는 로펌 림차로엔(Limchareon)사의 최고운영책임자 크리스티안 그랜빌(Christian Granville)은 한국 기업이 현지에서 성공하기 위한 키워드로 ‘중산층’과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을 꼽았다.

그랜빌은 “베트남 중산층의 소득 증가로 중국산 저가 제품 위주의 소비 패턴이 다양해지고 고급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의 우수한 서비스와 품질을 앞세워 중산층을 공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공을 위한 또 다른 전략은 현지의 문화를 잘 이해해 접목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다.

2004년 베트남에 진출한 롯데리아는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닭고기 요리 세트로 큰 인기를 끌었고 베트남에 가장 많은 패스트푸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국가별 식문화를 분석한 후 한국 스타일과 접목하는 전략이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무협 장호근 해외마케팅지원본부장은 “프랜차이즈 분야는 수출 업종 다양화 및 서비스 수출 활성화 측면에서 창조경제에 꼭 필요한 산업”이라며 “내수 위주의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