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간부 실명 사칭 첫 보이스피싱 발생…“예금 전액 찾아 냉장고 보관하라”
상태바
금감원 간부 실명 사칭 첫 보이스피싱 발생…“예금 전액 찾아 냉장고 보관하라”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5.08.2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 간부의 실명을 사칭해 예금 4000만원을 가로챈 보이스피싱 사건이 처음 발생했다.

금감원은 24일 금감원 실장의 실명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금감원의 예금안전조치가 필요하다며 직접 피해자의 자택을 방문해 예금 4000만원을 가로채간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기범은 서울 거주 50대 피해자의 신분증이 도용돼 즉시 금감원의 예금 안전조치가 필요하다며 예금 4000만원 전액을 현금으로 인출해 자택 냉장고에 보관토록 유도했다.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주민센터를 방문해 도용된 신분증을 재발급 받도록 하고 금감원 직원이 자택을 방문해 예금안전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자택 현관문을 잠그지 않도록 지시했다.

이어 피해자가 신분증 재발급을 위해 자택을 비운 사이 사기범 일당은 피해자 자택에 침입해 냉장고속 예금 4000만원을 가로채 잠적한 것이다.

금감원은 어떤 경우에도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개인·금융정보의 유출에 따른 안전조치를 이유로 예금을 현금으로 찾아 맡기도록 하거나 물품보관함, 냉장고 등에 넣어두도록 요청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만일 금융감독원, 검찰, 경찰 등 정부기관의 직원이라고 하면서 개인·금융정보 유출에 따른 안전조치를 이유로 “예금을 현금으로 찾아서 가져와라”, “물품보관함 등에 넣어두라”고 한다면 100% 보이스피싱 사기조직이므로 절대 응하지 말고 즉시 경찰청(☏112)과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해야 한다고 금감원은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