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데드 암 증상’ 가능성?…美 언론에 ‘짝짝꿍’ 하는 한국언론
상태바
류현진 ‘데드 암 증상’ 가능성?…美 언론에 ‘짝짝꿍’ 하는 한국언론
  • 박철성 칼럼니스트·다우경제연구소 소장
  • 승인 2015.05.1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데드 암 증상 의심’으로 인터넷을 달구고 있는 LA 다저스 류현진 선수.

의심과 가능성을 놓고 하루 종일 뜨겁다. 류현진의 ‘데드 암 증상 의심’으로 인터넷이 달궈지고 있다.

지난 9일(한국시간) CBS스포츠·LA타임스 등 현지 언론들은 “류현진의 MRI 영상 촬영 결과 큰 이상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어깨 관절이 마모됐을 가능성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섣불리 수술에 나설 수도 없다. 일단 재활 과정이 중단됐다. LA다저스는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에 국내 언론은 한 술 더 뜨고 있다. 마치 류현진이 곧 은퇴라도 해야 할 것처럼 잔뜩 겁을 주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메이저리그 유명 투수 토미 존(Thomas Edward John Jr)까지 등장시켰다.

토미 존은 메이저리그 통산 288승을 올린 좌완 투수다. 1963년 데뷔한 이후 비교적 순탄한 투수 생활을 영위했다. 그에게 위기가 닥친 건 1974년이었다. 메이저리그 12년차 때였다.

당시 그는 구속이 저하됐다. 또 공을 던질 때는 물론 던지고 난 후에도 팔꿈치 안쪽에 심각한 통증을 호소했다.

일명 ‘데드 암(dead arm)’이라고 불리는 증상이다. 공을 던질 때 필수적인 팔꿈치의 척골 측부인대(ular collateral ligament)가 파열된 게 원인이었다. 그때만 해도 팔꿈치 부상은 투수 생명이 끝나는 치명적인 부상으로 인식됐다. 전설적인 투수 샌디 쿠팩스(Sandy Koufax)가 조기 은퇴를 한 것도 ’데드 암‘ 때문이란 설이 유력했다.

문제는 ‘스치는 비’를 보고 ‘장마’라고 한다는 것. 류현진은 이제 메이저 3년차다. 게다가 정확한 진단결과가 발표된 상황도 아니다. 미국 현지의 언론이야 일명 ‘장삿속(?)’으로 그런다 치자. 우리까지 거기에 시쳇말로 ‘짝짝궁’ 해댈 필요가 있을까? 그토록 류현진을 조기 은퇴시키고 싶은 걸까?

여기서 한 가지. ‘데드 암’은 포도나무 가지에 곰팡이가 서식하면서 가지가 하나둘씩 서서히 죽어가는 질병이기도하다. 이 병에 걸리면 포도나무를 갈아엎어야 한다.

그런데 죽어가는, 다른 쪽 살아남은 가지에서는 보다 강렬한 맛과 향의 포도가 열린다는 사실. 그 포도 알을 따 와인을 만들었고 그 와인 이름도 ‘데드 암이다.

‘데드 암’은 깊은 맛과 향에 묘한 고뇌가 담겨있다. 여기에 우아함과 섬세한 여운이 느껴진다는 게 많은 소믈리에(Sommelier)들의 공통된 평가.

세상은 늘 역설로 가득하다. 비바람 치는 들판의 꽃이 더 아름답고 향기롭다. 지금 류현진은 그 비바람 속을 걷고 있을 뿐이다. 인터넷으로 ‘설레발이’ 친 모든 이들에게 ‘데드 암’을 한잔 사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