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90% 이상, “올리고당에 식이섬유 함유?”
상태바
소비자 90% 이상, “올리고당에 식이섬유 함유?”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5.04.3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고당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 대부분은 막연히 건강에 좋을 것 같다는 생각만 할뿐 실제 어떤 점에서 좋은지는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시장조사기관 밀워드브라운 미디어리서치의 올리고당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올리고당 구입자 6.9%인 100명 중 약 7명만이 올리고당은 식이섬유 때문에 건강하다고 생각해 사용하고 있었다.

즉 올리고당이 ‘건강에 좋을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은 있지만(19.4%) 어떤 점에서 건강에 좋은지는 잘 모르는 소비자가 대부분이었다.

이번 조사는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며 현재 올리고당을 사용하고 있는 30~49세 주부 600명을 대상으로 10일간 실시됐다.

조사에 따르면 올리고당 주사용 이유로는 건강에 더 좋을 것 같아서(19.4%), 볶음·조림 등의 요리에 사용하기 편리해서(16.9%), 요리의 맛을 잘 살려줘서(10.4%) 순으로 건강과 사용의 편리 측면의 응답 비중이 높았다.

 

올리고당이 ‘건강에 더 좋을 것 같다’는 건강 측면의 답변이 19.4%인 반면 칼로리가 적어서·살찔 염려가 없어서(7.0%),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6.9%), 장건강에 좋다(0.1%)는 등 올리고당이 왜 좋은지에 대한 응답은 사용 편리에 비해 그 비중이 낮았다.

최근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보다 영양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올리고당은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어 장 건강에 좋고 설탕 동량 대비 낮은 칼로리가 특징이다. 올리고당 속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식이섬유 1일 충분섭취량은 25g(성인남성기준)이며 과일·채소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 반찬·간식 등 요리를 할 때 단맛을 내기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올리고당을 사용하면 좋다.

시중에 판매되는 올리고당에는 프락토올리고당과 이소말토올리고당이 있다. 올리고당마다 들어있는 식이섬유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올리고당 구입시에는 식이섬유 함량을 체크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