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i8 국내 출시
상태바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i8 국내 출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3.2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i8. <BMW 제공>

BMW 코리아는 26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BMW i의 두번째 모델 i8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i8은 BMW 그룹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과 신소재 개발을 통한 경량차체, 그리고 강력하고 효율적인 동력구동장치로 지속가능한 미래 이동수단에 대한 비전을 현실화한 모델이다.

특별히 설계한 라이프 드라이브 구조를 적용한 BMW i8은 탑승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구동 시스템·섀시·배터리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브 모듈로 완벽히 분리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라이프 모듈은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으로 제작됐으며 드라이브 모듈은 알루미늄이 사용됐다.

특히 차체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가벼운 소재인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은 비틀림 강성이 매우 높으면서도 중량은 강철보다 50%, 알루미늄보다 30% 가볍다.

BMW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활용한 이 모듈들을 통해 공차중량을 1485kg까지 경량화했다.

에어로 플랩과 유선형 스트림 플로우 적용을 통한 BMW i 고유의 공기역학적인 차체 디자인과 낮은 무게 중심·균형 잡힌 무게 배분·0.26Cd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갖춰 민첩성과 역동성은 물론이고 강렬한 드라이빙 경험까지 제공한다.

▲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i8. <BMW 제공>

BMW i8의 차체 디자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라는 콘셉트만큼이나 획기적이다.

크기는 전장 4689mm, 전폭 1942mm, 전고 1291mm이며 역동적인 비율과 우아한 스포티 라인, 날렵한 실루엣과 디자인 요소를 결합해 BMW의 역동성·경량 설계·효율성을 나타냈다.

다양한 표면들이 겹쳐진 레이어링 형태의 디자인은 i8의 독특한 외관을 완성하고 공기역학적인 차체를 진보적으로 표현했으며 전기모터와 엔진을 구분하는 콤팩트한 구조를 위해 차체의 앞쪽과 뒤쪽을 매우 낮게 만들었고 차량의 측면은 날렵한 라인을 통해 i8만의 뛰어난 주행성능을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시저 도어와 함께 BMW i를 상징하는 블랙 벨트가 보닛에서 ‘V’자 형태로 나타나 루프를 지나 뒤쪽까지 이어져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풀 LED 헤드라이트와 교통상황에 따라 상향등을 자동으로 전환해주는 하이빔 어시스턴트 등 첨단 장비가 기본 장착됐다.

i8의 인테리어는 BMW의 전형적인 운전자 중심 설계와 입체적인 구조를 통해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인상을 주는데 여기에 대비가 강한 색상 조합을 더해 그 효과를 높였다.

배기량 1.5리터의 직렬 3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231마력과 최대토크 32.7kg·m의 힘을 발휘하며 이는 6단 자동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로 전달된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힘을 내며 이 힘은 2단 자동 변속기를 통해 앞 바퀴로 전달된다.

이러한 두 구동시스템의 결합을 통해 총 362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4.4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BMW i8에 탑재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총 용량이 7.1kWh이며 전기모터 구동으로만 최대 37km(유럽기준)의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120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두 동력원의 공조를 통해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00km(유럽기준)에 달한다.

▲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i8. <BMW 제공>

BMW i8은 스포츠·컴포트·에코 프로·이드라이브 등 총 4가지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컴포트 모드는 역동성과 효율성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통해 편안한 주행 감각을 제공한다. 스포츠 모드는 전기모터로 출력을 강력하게 증폭시키고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회수·고전압 배터리에 공급해 스포츠카 본연의 주행감각을 느낄 수 있다. 에코 프로 모드는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최첨단 스포츠카에 어울리는 20인치 BMW i 경합금 휠이 장착됐으며 컴포트 엑세스 기능,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만카돈 하이파이 라우더 스피커 시스템 등 프리미엄 옵션이 적용됐다.

이외에도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를 통해 이머전시 콜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안전 편의 장치들 탑재와 BMW i 리모트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기주행가능거리·충전상태·잔여연료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MW i8은 아이오닉 실버, 프로토닉 블루, 크리스탈 화이트 그리고 2가지의 하이라이트 컬러 버전을 가진 소피스토 그레이를 포함해 총 5가지 컬러로 선택 가능하며 국내 출시 가격은 1억9990만원(VAT 포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