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2014 시카고 모터쇼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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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2014 시카고 모터쇼 참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2.07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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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 헤드릭(Orth Hedrick) 기아차 미국법인 상품기획 부사장이 ‘쏘울 EV’ 옆에서 기념 촬영하는 있다. (기아차 제공)

기아자동차는 6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열린 ‘2014 시카고 오토쇼’에서 전기차 ‘쏘울 E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쏘울 EV’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하는데 12초 이내로 걸리며 81.4kW급 전기모터가 장착돼 최대출력은 109마력(ps), 최대 토크는 약 29kgf·m의 우수한 동력 성능을 갖췄다.

동급 최고 수준의 셀 에너지 밀도(200 Wh/kg)를 갖춘 27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으로 약 148km(국내 복합연비 평가기준 자체 실험결과)까지 주행 가능하며 100KW 충전기로 급속 충전할 경우 약 25분, 240V 완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5시간 이내로 소요된다.

기아차는 평평하고 납작한 모양의 배터리를 ‘쏘울 EV’ 최하단에 배치함으로써 동급 차종 대비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차량 무게중심을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비틀림 강성도 기존 가솔린 모델 대비 5.9% 향상시켰다.

‘쏘울 EV’는 전기 모터로만 구동되기 때문에 엔진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공기 역학적 디자인과 흡음재 등을 적용해 실내 정숙성을 높였다.

기아차는 저속으로 주행하거나 후진하면 가상 엔진 소리 시스템(VESS, Virtual Engine Sound System)으로 가상의 엔진 소리를 발생시켜 보행자가 차량을 인식하고 피할 수 있도록 했다.

전장 4140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쏘울 EV’는 쏘울 특유의 독특한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2가지 색상이 배합된 쏘울 EV 전용 색상, 친환경 차량 이미지에 부합하는 전·후면부,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의 LED 램프 등을 적용해 가솔린 모델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기아차는 ‘쏘울 EV’를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출시하고 3분기 중 미국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지난 해 11월 국내에 출시된 ‘K5 하이브리드 500h(현지명: 옵티마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도입한 콘셉트카 ‘니로(Niro)’를 북미 최초로 공개하는 등 기아차의 친환경 기술력을 알렸다.

이번 ‘2014 시카고 모터쇼’에서 기아차는 약 563평(1876㎡) 규모의 부스에 세계 최초로 전기차 ‘쏘울 EV’를 공개하고 ’K5 하이브리드 500h’와 콘셉트카 ‘니로’(언론 공개일 기준, 일반 공개일에는 ‘GT4 스팅어’ 전시)를 북미 최초로 공개한 데 이어 K9(현지명 K900), K7(현지명 카덴자) 등 양산차와 튜닝카 박람회인 ‘SEMA쇼’에서 호평을 받았던 쏘울 튜닝카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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