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순발력 있게 대응”
상태바
현오석,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순발력 있게 대응”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2.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관계장관회의서 “정상화 이행실적 부진한 공공기관장 문책”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앞으로 양적완화 축소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경제에 충격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상황별 대응계획을 점검하는 등 순발력 있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미국의 추가 양적완화 축소가 결정된 이후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시장 상황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기보다 중장기적으로 체질을 강화해 우리 경제가 차별화되도록 하겠다”며 “특히 내수활성화를 통해 ‘내수와 수출의 균형 성장’을 도모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이어 ‘공공기관 개혁’을 언급하며 “지난주 38개 공공기관으로부터 부채감축 및 방만경영 개선계획을 받았다”면서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공공기관 부채비율이 현재 220%에서 2017년에는 20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공공기관은 실질적인 부채감축 의지가 의심되는 경우도 있었다”며 “민간 전문가와 함께 기관별 자구계획을 철저히 점검해 미흡한 부분은 적극 보완한 후 빠른 시일 안에 확정·발표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9월말 중간평가에서 이행실적이 부진한 기관은 기관장 문책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각 부처는 산하 공공기관의 개혁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적극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