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화랑로에 스마트교차로 시범구축…최적 신호 산출·교통정체 해결
상태바
노원구 화랑로에 스마트교차로 시범구축…최적 신호 산출·교통정체 해결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6.08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에도 빅데이터·딥러닝 영상정보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에 적용되는 라이다까지 과학적인 기술을 접목한 첨단 교차로가 연내 등장한다.

서울시는 동북권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스마트교차로 구축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서울지역 내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시범지구로는 상습 정체구간이자 교통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노원구 화랑로 태릉 일대가 선정됐다.

스마트교차로란 교차로의 다양한 정보(교통량·속도·돌발상황 등)를 추출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신호를 산출해 신호주기에 반영하는 지능형 교통시스템으로 차량 정체와 교통흐름 개선에 효과적이다.

스마트 교차로 운영 방식은 빅데이터 정보수집 후 최적 신호 운영을 산출해 실시간으로 신호 시간을 조정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사물을 인식하는 인공지능(AI) CCTV와 자율주행차에도 도입되는 라이다 검지기 등 첨단 시스템이 적용돼 상황별 교통량·속도·돌발상황 정보 등을 추출할 수 있게 되며 딥러닝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교차로별 최적 신호 운영시간을 산출한 후 서울경찰청과 협력하여 시범지구에 적용할 예정이다.

라이다(LiDar)는 레이저를 이용해 빛이 물체에 반사돼 돌아오는 거리를 측정하고 물체 형상까지 이미지화하는 기술이다.

스마트 교차로 개념도. [자료=서울시]
스마트 교차로 개념도. [자료=서울시]

이에 따라 교통정체와 수요가 높았던 곳에서는 획일적인 신호 시간을 기다려야 했던 운전자들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시범 사업 대상지로 시계 진출입 차량과 동부간선도로와 북부간선도로의 진출입 차량으로 상습적으로 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화랑로 일대를 첫 시범사업지로 선정한 만큼 맞춤형 신호 인프라 구축을 통해 탄력적인 신호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화랑로는 동북권 주요 간선도로이며, 월릉교동측~화랑대 사거리 구간 정체가 높은 상황이다. 또한 주변지역의 대규모 택지개발로 교통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교통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화랑로 일대의 교통패턴 특성을 고려한 최적 신호시간을 반영함에 따라 다양한 기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차량별 신호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신호당 통과차량 대수가 증가하여 교차로의 이용 효율이 증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량이 적은 방향은 신호시간을 감소시키고 교통량이 많아 정체가 발생하는 교차로 쪽으로 신호 운영을 더 탄력적으로 진행해 교통흐름을 조정한다.

또한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교통운영지표(차종·차로별 교통량·서비스수준 등)를 산출하여 정책에 활용할 수 있으며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교차로 운영이 개선되고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6월 중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준공하는 등 연내 시범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의 시행효과 분석을 위해 스마트교차로 구축 전·후의 교통량·속도 등을 비교해 교통 혼잡이 얼마나 해소되는지를 정량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