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 부지·성수동 일대 한강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 국제 설계공모
상태바
삼표 부지·성수동 일대 한강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 국제 설계공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5.1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성수동 삼표 부지와 일대 사업 대상지. [서울시 제공]
성동구 성수동 삼표 부지와 일대 사업 대상지.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방안’ 중 건축혁신형 사전협상 최초 사례인 삼표부지를 첨단산업 분야 기업이 모이는 글로벌 업무지구로 조성하기 위해 국제설계 공모를 한다고 17일 밝혔다.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방안 중 공공분야의 시범사업이 노들섬이었다면 삼표 부지는 민간분야의 건축혁신형 사전협상 최초 사례로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삼표부지·성수일대를 한강변 글로벌 미래업무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한 이후 민·관·전문가가 협력해 국제설계공모를 위한 공모지침을 마련 중이었으며, 최근 이를 완성했다.

이번 국제설계공모는 창의적·혁신적 디자인을 마련하기 위해 세계적인 건축가 4명 초청해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서울시는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 정책의 취지와 서울의 디자인 품격과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삼표부지와 성수 일대의 국제설계공모에 참여를 기원하는 사전 초청장을 건축가들에게 발송했다.

이후 사업주체인 에스피성수피에프브이(주)에서 참가의향서(L.O.I)를 발송해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건축가를 확정했다.

공모 초청 건축가는 데이비드 치퍼필드(영국·모레퍼시픽 사옥 등 설계), 위르겐 마이어(독일·지퍼-RKM 740 등 설계), KPF(미국·10&30 허드슨 야드 등 설계), SOM(미국·부르즈 칼리파 등 설계)이다.

공모내용으로는 삼표부지·성수일대 개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삼표부지(사업지·주변지 연계구역 포함)는 첨단산업(TAMI)의 거점 조성을 위한 개발계획을 제안받는다.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공간 계획, 국제 인증을 받는 친환경 LEED 플래티넘 등급 기준의 계획 등 미래형 첨단산업(TAMI) 허브, 글로벌 기업들이 입주하고 싶은 공간으로의 조성을 위한 개발계획과 서울숲·수변 등 주변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저층부,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최상층, 서울 도시·건축 창의·혁신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을 반영한 건축계획도 제안한다.

또한 사업지·주변지 일대의 혼잡한 교통 현황을 고려해 합리적인 입체적 교통계획을 제안토록 하되 지침은 최소화해 자유로운 건축계획과 함께 혼잡교통을 해소할 수 있는 교통계획 아이디어를 유도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공공기여를 활용한 서울숲·수변·성수 일대 등 삼표부지 주변지와의 연계·시설 특화방안 등의 아이디어도 제안받는다

주변지는 서울숲·수변·응봉산 등과의 연계방안과 지하철역(서울숲역·뚝섬역·응봉역) 등 주요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 방안과 서울숲 내 저이용 부지(승마훈련원·주차장 부지)를 활용해 삼표부지의 미래산업과 기존 성수지역 입주기업의 교류의 장을 위한 공간 등에 대해서도 아이디어를 제안토록 했다

사업주체인 에스피성수피에프브이(주)는 초청 건축가들에게 지난 15일 공모지침서를 배포했고 6월 초 지명 건축가들을 초청해 삼표부지와 서울숲·수변·성수 일대에 대한 현장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9월경 제안서를 접수받아 자체 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