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종합·개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 이달 말까지”…신고창구도 운영
상태바
경기도, “종합·개인지방소득세 확정신고 이달 말까지”…신고창구도 운영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5.01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2022년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이달 말까지 신고해야 한다고 1일 안내했다.

일반납세자는 오는 5월 말까지, 세무 대리인이 발급하는 성실신고 확인서를 첨부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성실신고 확인 대상자는 6월 말까지 납부하면 된다.

신고대상자는 국세청 홈택스와 지방세 납부 시스템 위택스 실시간 연계를 통한 전자신고를 이용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뒤 추가 인증 없이 개인지방소득세를 클릭 한 번으로 편리하게 신고납부할 수 있다.

또한 5월 한 달간 도내 31개 시·군에서는 방문민원을 위한 신고창구를 운영한다. 국세청이 신고 내용을 미리 작성해주는 ‘모두채움’ 안내서를 받은 납세자 중 고령자와 장애인 등은 시·군에 설치된 신고창구를 방문해 신고도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의 방문 납세자에게는 스스로 신고할 수 있도록 ‘자기작성 창구’를 운영해 피씨(PC)나 매뉴얼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수출기업인을 위한 세정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2022년 수출액이 매출액의 50% 이상이고 매출과표가 5억원 이상이거나 관세청·코트라(KOTRA)가 선정한 수출 관련 개인사업자(단 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자는 제외)에 대한 납부 기한을 납세담보 없이 오는 8월31일까지 직권연장한다.

다만 납부 기한이 직권 연장되기 때문에 신고는 반드시 5월31일까지 해야 한다. 또한 직권 연장 대상이 아니라도 경영상 어려움이 있는 납세자는 별도 신청을 통해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지방세법’ 개정으로 개인지방소득세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해 일시 납부가 어려운 납세자는 분납 신청을 통해 납세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용 콜센터(종합소득세 국번 없이 126 또는 개인지방소득세 1661-6800)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최원삼 경기도 세정과장은 “도내 신고창구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납세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세정 지원을 통해 납세 편의와 민생경제 활력의 제고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