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월곡동 70-1일대 35층 1900세대 대단지로 재탄생
상태바
하월곡동 70-1일대 35층 1900세대 대단지로 재탄생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4.1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성북구 하월곡동 70-1일대 재개발사업 후보지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일대는 풍부한 문화공간을 확보하면서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열린 경관의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재탄생한다.

하월곡동 70-1 일대 단지조성 예시도. [서울시 제공]
하월곡동 70-1 일대 단지조성 예시도. [서울시 제공]

대상지는 노후한 저층주택과 소규모 근린생활시설이 혼재된 지역으로 녹지공간과 생활편의시설이 부족한 지역이다. 특히 과거 월곡천을 따라 자연스레 형성된 협소한 비선형의 골목길이 유지돼 생활의 불편은 물론 가로 단위의 소규모 정비사업 추진에도 제약으로 작용했다.

이에 근본적인 환경개선을 바라는 주민들의 요구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되며 정비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서울시는 대상지가 초·중·고교,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와 오동공원, 향후 개통될 동북선 신설역의 사이에 위치한다는 점에 주목해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녹지·문화시설을 함께 누리는 소통하는 단지가 되도록 하는데 기획의 주안점을 두었다.

기획안에 따르면 하월곡동 70-1 일대는 풍부한 문화공간과 열린 경관을 갖는 도심 속 녹색단지(35층 1900세대 규모)로 거듭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크게 4가지 기획원칙을 마련했다.

먼저 단지 전체가 도심 속 쉼터와 같은 공간이 되도록 충분한 녹지 공간을 확보하고 이로 연결되는 길을 조성해 단지 전체가 하나의 공원처럼 기능하도록 구상했다. 또한 공원을 중심으로 지역에 부족한 문화·여가시설을 배치해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지역 공동체의 거점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 가로에 맞닿게 5000㎡ 규모의 공원을 나누어 조성하고 공원을 중심으로 공공도서관, 평생학습관, 여가시설 등이 ‘ㄷ’자 형태로 배치돼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지는 장소가 되도록 계획했다. 새로이 조성되는 문화·여가시설은 연면적 8000㎡ 규모에 달한다.

하월곡동 70-1 일대 위치도. [서울시 제공]
하월곡동 70-1 일대 위치도. [서울시 제공]

또한 인접한 숭곡초·중교에서 대상지 배후의 오동공원으로 이어지는 통경축을 계획했다. 통경축이 충분한 개방감을 확보하고 어디서든 쉽게 공원을 조망할 수 있도록 단지내 공원과 보행통로를 연계해 배치했다. 주변의 높이를 고려한 건축물계획을 통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과 열린 경관을 갖춘 매력적인 단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접한 가로의 특성에 따라 공간계획도 수립해 지역주민이 즐겨찾는 생활 가로가 되도록 계획했다. 저층의 연도형상가와 주민 공동체시설을 배치하고 다채로운 건축 입면과 길이 어우러져 경계를 줄인 열린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복개도로인 오패산로3길은 과거 월곡천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조경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장소성이 있는 여가 가로가 되도록 계획했다.

대상지가 지역을 이어주는 편리한 통로가 되도록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동선계획도 수립했다. 인근 주요 목적지로의 접근성, 기존의 도로 조직 및 교통체계 등을 세심히 고려해 이동 편의를 확보하고 주변과의 연결성을 강화했다.

대상지는 단지 서쪽에 초등학교·중학교가 위치한 이른바 ‘학세권’이다. 대상지를 통해 숭곡초·중교와 오동근린공원으로 이동하는 보행자를 위해 단지 내 동서방향의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고 종암로·월계로 방향의 주요 대중교통 거점으로 이어지는 현재의 보행흐름을 고려해 단지 내 동선체계를 계획했다.

하월곡동 70-1일대 재개발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시는 연내 정비계획 입안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에 따라 사업기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