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시간대 지하철 혼잡역사 13곳에 ‘혼잡도우미’ 45명 배치
상태바
출근 시간대 지하철 혼잡역사 13곳에 ‘혼잡도우미’ 45명 배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3.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 제공]

출근 시간대 서울 시내 주요 지하철역에서 승객 이동 안내·안전사고 예방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안전한 이동을 돕는 ‘지하철 혼잡도 안전도우미’가 활동을 개시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월부터 진행한 혼잡도우미 채용을 통해 45명 모집해 20일 오전부터 근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혼잡도우미는 출근시간대 주요 승객이 많이 몰리는 총 13개 역을 우선으로 배치될 예정이다. 평균 이용객이 많은 2·4호선 역이 다수를 차지한다.

안전조끼와 경광봉 등을 휴대하고 각 역의 승강장·대합실·환승통로 등 승객이 주로 밀집하는 곳에서 근무하게 된다. 주 업무는 안전한 이동동선 안내, 계단과 승강시설(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 안전사고 방지 업무 등이며, 위급상황 발생 시 역 직원을 도와 신속하게 대처한다. 공사는 혼잡도우미 배치를 통해 출·퇴근 시 안전한 지하철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전하고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채용된 인력은 지난 15~17일 사흘간 사고 발생 시 대응 요령 등을 알리는 안전보건교육을 총 8시간 이수한 후 현장에 배치된다.

공사는 혼잡도우미 외에도 퇴근·저녁 시간대 전 역사에 배치돼 역사 순찰과 안전 확보 업무를 수행하는 ‘지하철 취약시간 안전도우미’ 630명도 모집한다. 오는 5월까지 모집할 예정이며 모집 전 공고를 통해 채용을 알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