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51개 분야 청년인턴 83명 모집…정책과정 청년참여 활성화
상태바
국토부, 51개 분야 청년인턴 83명 모집…정책과정 청년참여 활성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2.23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청년의 공공부문 일경험을 제공하고 국토교통 분야 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에 청년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3월9일까지 청년인턴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선발하는 국토부 청년인턴의 규모는 51개 분야에 총 83명이며 응시원서는 오는 3월7~9일 접수한다.

응시자격은 최종시험예정일을 기준으로 청년기본법상 청년(만19~34세)이며 채용직무별로 특성에 맞는 우대요건을 두어 인턴 응시자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했다.

응시원서 접수 후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오는 4월5일 최종합격자 발표를 할 예정이며 결격사유 등을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청년인턴은 공무원의 사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이 아닌 근로자로 근로시간은 주 40시간이고 근무기간은 최장 6개월 원칙이지만 지원자가 원할 경우 6개월보다 짧은 기간도 가능하며 추후 공무원으로 채용될 경우 인턴근무 기간이 관련 규정에 따라 유사경력으로 인정된다.

이번에 선발되는 청년인턴에게 단순 사무보조 업무는 지양하고 전공과 관심 분야에 맞는 실무경험을 지원할 계획으로 모빌리티·항공 등 관련 분야 해외동향과 사례 조사, 주택·교통 현황조사 지원 등 정책수립 과정뿐만 아니라 지능형교통체계(ITS)·공간정보 시스템 관리, 건설현장 점검, 관제훈련 지원 등 정책집행 과정에도 참여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경험을 습득하게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인턴 참여자가 실무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공직 체험기회를 부여하는 것 외에도 멘토링, 정기 간담회, 관련 업계 채용정보 제공 등 소통과 진로상담도 병행할 계획이다.

모집분야별 업무와 우대요건, 근무기관(지역), 응시원서 제출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오는 24일부터 국토교통부 누리집, 인사혁신처 나라일터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