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협력업체, 수출 물량 급감…경영악화·고용 불안 현실화 호소
상태바
르노코리아 협력업체, 수출 물량 급감…경영악화·고용 불안 현실화 호소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1.12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협력업체를 대표하는 ‘르노코리아자동차협력업체협의회가 자동차 수출 위기 국면에 따른 수출 지원 방안을 정부와 부산시 그리고 지역 경제계에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12일 발표했다고 밝혔다.

르노코리아자동차협력업체협의회는 호소문을 통해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 반도체 부품 부족, 원부자재 가격 상승, 우크라이나 전쟁 등 많은 이슈를 극복해 왔지만 최근 두 배 이상 높아진 수출 물류비로 인해 어렵게 버텨온 자동차 수출 경쟁력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상황을 진단했다.

세계 각국이 자국 경제를 위해 해상 수출입 물류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기존의 수출 지원 정책에 더해, 특히 전용 선사가 없는 국내 자동차 완성차와 부품 협력업체에 대한 더 적극적인 수출 물류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최대 수출 기업인 르노코리아와 부품 협력업체들은 지역 수출 경제의 15~2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 시장에서 전년 대비 63.3% 증가한 총 11만7020대의 실적을 거두며 선전했지만 급격한 물류비 상승이 올해 수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커져 있다.

최악의 경우 물류비 상승이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르노코리아 부산공장과 부품 협력업체들의 주요 수출 품목인 XM3의 유럽 판매 물량이 유럽 공장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예측도 흘러나온다.

르노코리아의 1차 협력업체 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업체의 종업원 수는 약 6만4000명이며 수출 물량 급감으로 최소 생산 물량 확보가 어려울 경우 이들 협력업체의 경영악화와 함께 고용 불안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