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수령, 전국 어디서나 가능
상태바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수령, 전국 어디서나 가능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1.1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주민등록지 관할 시·군·구에서만 가능하던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이 오는 12일부터는 전국의 모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해진다고 11일 밝혔다.

2008년 2월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할 경우 거주지와 상관없이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신규 발급은 주민등록지에서만 신청이 가능해 주민등록지와 생활권이 다른 17세 이상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의 불편이 있는 등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주민등록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기관을 주민등록지의 시장․군수․구청장에서 전국의 모든 시장․군수․구청장으로 확대했다.

발급된 주민등록증의 방문 수령기관도 전국으로 확대된다.

지금까지는 발급된 주민등록증 수령 시 발급을 신청한 기관 또는 주민등록 기관만 선택할 수 있었지만 제3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지정해 요청할 수 있다.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후 이사나 여행 등이 계획돼 있는 경우에도 이사지나 여행지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이 가능해진다.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한 경우 우편 수령(등기우편 수수료 본인 부담)도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주민등록증 제작 후 신청자에게 바로 배송한다.

한편 오는 2월1일부터는 정부24를 이용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우선 담당 공무원에게 제출해야 하는 사진(3.5㎝×4.5㎝, 6개월 이내 촬영한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파일(JPG 형식)로 등록하고 지문 등록 기관을 지정한다.

이후 지문 등록 기관으로 지정한 읍․면․동 주민센터를 6개월 이내 직접 방문해 담당공무원에게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문을 등록해야 신청이 완료된다. 다만 6개월이 지나면 정부24에서 신청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은 자동 반려 처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