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디지털 가전제품의 소비자 구매단가가 전년보다 4.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3일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오픈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에서 거래된 40개 디지털 가전제품의 거래데이터를 토대로 2022년 구매단가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평균 4.6% 상승률을 보였다.
품목별로는 즉석·필름카메라의 구매단가가 31%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으며 휴대폰(19%), 오븐·전자레인지(18%), 태블릿PC(18%)가 뒤를 이었다. 주요 가전제품인 공기청정기(12%), 냉장고(7%), 디지털TV(7%), 에어컨(5%)도 각각 평균수치 이상의 구매단가 상승을 보였다.
금액별로는 렌즈가 13만8552원 상승해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였으며 휴대폰(11만657원), 디지털카메라(9만8965원), 태블릿PC(9만7351원), 디지털TV(7만4566원)의 구매단가가 각각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휴대폰과 디지털TV는 2021년 각각 18%, 26%의 상승률을 보인 데 이어 2022년에도 가파른 상승폭을 이어갔다. 휴대폰은 자급제폰 시장 내 아이폰 등 고가 스마트폰의 판매비중 증가가 영향을 끼쳤고 디지털TV 역시 프리미엄TV의 판매 비중 증가가 원인인 것으로 다나와 측은 분석했다.
구매단가가 하락한 품목도 다수 조사됐다. 피부관리기의 2022년 평균구매단가는 21% 하락했으며 전기밥솥(-15%), 식기세척기(-7%), 김치냉장고(-4%)의 구매단가도 각각 하락했다. 피부관리기는 LED마스크 등 고가제품의 판매량 감소, 전기밥솥과 식기세척기는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소형제품의 인기가 구매단가 하락의 원인인 것으로 다나와 측은 분석했다.
다나와 관계자는 “고물가 영향과 함께 휴대폰, 디지털카메라, TV 등 여가활동과 직결되는 품목에서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구매단가 상승이 일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