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1위 ‘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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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가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1위 ‘CU’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2.12.27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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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천국은 Z세대 1145명을 조사한 결과 4명 중 3명이 내년 브랜드 알바를 구직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으며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로는 ‘CU’를 꼽았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Z세대에게 대기업·프랜차이즈 등 브랜드 알바에 대한 선호도를 확인한 결과 76.9%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선호 이유로는 임금·복지 등 알바생 권리 보장이 원활하게 될 것이란 인식이 가장 컸다.

구체적으로는 주휴수당·휴게시간 등 근로기준법을 제대로 준수할 것 같아서(48.4%·복수응답), 급여 지급 지연·부당해고 등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것 같아서(44.2%)란 답변이 가장 많았고 직원 교육 등 근무 매뉴얼을 잘 갖추고 있어서(39.3%), 최저시급이 보장되기 때문에(39.1%) 등의 응답이 뒤이었다.

다가오는 새해 브랜드 알바를 구직할 계획이라는 응답도 76.3%에 달했다. 브랜드 알바로 선호하는 업직종은 커피전문점(48.6%·복수응답)이 가장 많았고 편의점(41.6%), 영화∙공연(35.1%), 베이커리∙도넛∙떡(33.5%), 아이스크림∙디저트(30.8%), 패스트푸드(26.4%), 서점∙문구∙팬시(25.2%) 순이었다.

이들에게 올해 알바천국 브랜드 채용관에 입점한 브랜드 중 공고 수와 지원량 상위 50개 중 실제로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를 최대 3개 고르게 하자 CU가 22.4%(복수응답)의 응답률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투썸플레이스(22.2%), GS25(21.2%), 스타벅스(18.1%), 올리브영(16.6%), 빽다방(16.0%), 파리바게뜨(9.7%), 나이키(8.2%), 이마트24(7.8%), 세븐일레븐(7.4%) 순이었다.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알바 브랜드의 차이도 확인됐다. 여성이 꼽은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로는 투썸플레이스(1위·27.7%), 스타벅스(3위·19.7%), 빽다방(5위·18.8%) 등 카페 브랜드가 상위권에 랭크된 반면 남성의 경우 CU(1위·29.2%), GS25(2위·28.5%), 세븐일레븐(4위·12.8%), 이마트24(5위·12.4%) 등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응답률이 특히 높았다.

해당 브랜드에서 근무를 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브랜드 알바에 대한 접근성과 해당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주효했다.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가까운 근무지에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37.1%·복수응답), 아르바이트 경력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31.9%)라는 응답과 함께 해당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를 좋아해서(31.7%),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가 좋아서(30.0%), 해당 브랜드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만족스러워서(19.9%) 등의 답변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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