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균력 99.9% 이상?…살균소독제 3개 제품, 실제로는 살균력 낮아
상태바
살균력 99.9% 이상?…살균소독제 3개 제품, 실제로는 살균력 낮아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12.1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균소독제 일부 제품이 표시·광고 대비 살균력이 낮거나 부적절한 표시·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유통 중인 분사형 살균소독제 20개 제품의 살균력과 안전성, 표시·광고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 제품이 ‘살균력이 99.9% 이상’이라고 표시·광고했지만 3개 제품은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살균력이 제품과 온라인 표시·광고보다 낮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표시·광고보다 상균력이 낮은 제품은 ‘세균아꼼짝마 살균 99.9% 소독 스프레이’(LG생활건강), ‘센스후레쉬 제로몬스터II’(에이치케이메디), ‘워터 살균제’(제이앤케이사이언스) 등으로 이들 업체는 소비자원 시정권고에 따라 조사대상 제품의 판매 중단과 회수 등의 계획을 회신했다.

살균소독제는 관련법에 따라 안전기준에 적합한지 확인 후 환경부에 신고해야 한다. 조사대상 전 제품은 CMIT, MIT 등 유해물질이 불검출 또는 기준 이하로 검출되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한편 차아염소산, 과산화수소 등의 성분은 어린이용품용 살균소독제에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해당 성분이 함유된 일반용 살균소독제는 ‘어린이용품용’으로 표시·광고가 불가하며 제품의 사용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정보·성분과 함량 등을 알아보기 쉽게 광고해야 한다.

그러나 6개 제품은 일반용 살균소독제로 신고한 후 장난감 등 어린이용품에 사용해도 되는 것처럼 표시·광고해 개선이 필요했다.

6개 제품 사업자는 메디크로스, 반다헬스케어, 프레이바이오, 에이치케이메디, 엠씨씨바이오, 케이바이러스연구소 등으로 소비자원 시정권고에 따라 조사대상 제품의 표시·광고 수정 계획을 회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