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건물 안에서도 길 안내 서비스 가능"
상태바
"복잡한 건물 안에서도 길 안내 서비스 가능"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2.06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복잡한 건물 안에서도 빠르고 쉽게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대전광역시 유성구는 오는 7일 대전 신세계백화점에서 주소기반 실내내비게이션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시연 행사에는 행정안전부와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과학기술원과 파파야 등 실내내비게이션 관련 기업인이 참석한다.

그동안 내비게이션은 위성신호(GPS)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호가 차단되는 건물 안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으며 건물 밖과 외부의 도로를 안내하는 기능을 수행해왔다.

행안부는 이번 건물안 내비게이션 시연을 통해 건물 내 상가 찾기 등 생활 편의 향상과 재난상황 시 긴급출동이 쉬워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복합건물 실내내비게이션’ 사업은 행안부가 주소기반의 혁신서비스 발굴을 위해 추진한 공모사업으로 올해 3월부터 한국과학기술원 연구진들이 개발해왔다.

이번 시연을 위해 복잡한 건물 내부를 전자지도로 구축하고 상가마다 호수(401호·402호)를 부여해 주소체계 세분화를 추진했다. 이를 통해 새로 구축된 실내 전자지도와 여러 가지 실내 측위 기술이 결합해 실내내비게이션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시연에서는 건축물 도면을 주소정보로 제작하는 도구(툴)와 모바일에서 실내위치를 정확하게 바로잡아 주는 실내 특화형 맵매칭 기술이 새롭게 등장한다.

행안부는 이번 시연을 통해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에 대해 상세주소 등 주소체계를 세분화하고 실내내비게이션에 필요한 실내이동경로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통해 실내에서도 실외와 같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위치 찾기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