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파워시스템, 통합기어형 초임계 CO2 엔진 ‘R&D 100 어워드’ 수상
상태바
한화파워시스템, 통합기어형 초임계 CO2 엔진 ‘R&D 100 어워드’ 수상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2.11.21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파워시스템 양원혁 법인장(가운데), 롭 펠튼 미주법인 영업팀장(왼쪽 첫번째), 연구 협력기관인 사우스웨스트연구소 담당자들이 R&D 100 어워드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파워시스템 제공]
한화파워시스템 양원혁 법인장(가운데), 롭 펠튼 미주법인 영업팀장(왼쪽 첫번째), 연구 협력기관인 사우스웨스트연구소 담당자들이 R&D 100 어워드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파워시스템 제공]

한화파워시스템은 압축기와 터빈이 하나로 통합된 ‘통합기어형 초임계 CO2 엔진’이 글로벌 기술력을 인정받아 ‘R&D 100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R&D 월드 매거진이 후원하는 R&D 100 어워드는 지난 한 해 가장 혁신적인 기술 100개를 선정하는 상으로 ‘혁신의 오스카상’이라 불릴 만큼 전 세계 기업, 정부, 학계에서 널리 인정받는 과학기술 시상이다. 시상식은 지난 17일 저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렸다.

한화파워시스템의 통합기어형 초임계 CO2 엔진은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의 상용화를 앞당길 선도적 기술로 가치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 명단에 올랐다. 1963년부터 60년간 이어져온 어워드 역사상, 초임계 CO2 발전 기술로 수상한 기업은 한화파워시스템이 처음이다.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이란 이산화탄소를 임계점 이상으로 가열·가압해 액체와 기체 성질을 동시에 갖는 초임계 상태로 만든 뒤 발전사이클을 통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장비다. 증기 터빈 대비 고효율 및 소형화가 가능해 획기적인 차세대 동력 변환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상용화 과제가 남은 가운데 이번 수상은 한화파워시스템이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상용화의 선도적 지위를 확보했음을 보여준다.

한화파워시스템의 초임계 CO2 엔진은 최대 720도씨 고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MW(메가와트) 규모의 발전장비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온·고압 기술력을 달성했다. 향후 WHR(폐열회수 발전), CSP(태양열 발전), SMR(소형원자로) 등 다양한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강점을 지녔다.

그동안 한화파워시스템은 미국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초임계 CO2 발전 관련 프로젝트를 수주·성공해내며 글로벌시장에 이름을 알려왔다. 20여년간 축적해온 터보 기기 독자 기술을 인정받아 2015년 한국 업체임에도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태양열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주했으며 빌게이츠 재단이 후원하는 헬리오젠사와 2021년 세계 첫 MW(메가와트)급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한화파워시스템은 헬리오젠사와의 CSP 과제를 통해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실증을 추진중이며 국내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현대엔지니어링, 유관 지자체와 지난 9월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서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이번 초임계 CO2 엔진의 R&D 100 어워드 수상을 통해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상용화를 향한 한화파워시스템의 발걸음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