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GTX 등 연계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
상태바
서울5호선·GTX 등 연계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1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지역 현안 사업으로 꼽혔던 서울5호선 연장 등 광역교통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해나갈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국토부는 5호선 연장의 기반이 되는 지자체 간 협약과 연계해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을 발표하고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교통난 해소 등 지역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김포한강신도시 생활권 사이에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함으로써 기존 신도시가 지리적으로 분절된 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광역교통, 자족시설 등을 도입해 수도권 서부지역의 스마트 자족도시로 발전시킨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는 ‘Compact & Network’라는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해 철도역을 중심으로 도시기능을 압축해 개발하고 주변 부지에서도 역 접근이 쉽도록 교통 네트워크를 연계·구축한다.

공항(김포·인천), GTX(장기역), 도시철도(5호선 신설), 고속도로 IC, 한강변 등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고 자율차,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형 교통체계를 접목시켜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특화도시로 조성한다.

특히 택지 확충을 통해 수요를 확보해 5호선을 연장하고 GTX(장기역), 김포골드라인과 연결해 교통난을 해소한다.

대중교통과 도로를 통한 접근성도 대폭 강화된다. 현재 운영 중인 국도48호선 버스전용차로를 지구 내까지 연장하고 기존 한강신도시와 연계한 BRT 도입과 지구 중심부 복합환승센터를 구축을 통해 도심 내 교통 순환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광역교통 연계. [자료=국토교통부]

또한 주변 수도권제2순환·계양강화고속도로 확장과 IC 신설을 추진하고 주변 정체지점은 입체화하며 검단 신도시와 연결 도로도 신설해 인천 방면으로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개선한다.

철도역 인근 지구 중심부(초역세권)에는 고밀개발을 통해 대형오피스, 복합쇼핑몰 등을 배치해 도시 거점기능을 수행하고 복합적 토지이용으로 주거·일터·서비스 집적과 함께 스마트시티 요소도 대폭 도입한다.

국토부는 사업추진과 주택공급 시기는 시장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이르면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분양)을 개시한다.

주민 등의 의견청취, 국방부·농식품부 등 관계기관 협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이르면 2023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며 2025년 지구계획 승인 후 2027년 일부 주택단지의 입주자 모집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