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4-1구역, 최고 22층 역세권·숲세권 아파트 개발…신속통합기획안 확정
상태바
미아4-1구역, 최고 22층 역세권·숲세권 아파트 개발…신속통합기획안 확정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10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아4-1구역 월계로변 옹벽최소화 계획안. [서울시 제공]
미아4-1구역 월계로변 옹벽최소화 계획안. [서울시 제공]

가파른 경사지형에 40년 이상 노후 건축물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아4-1구역이 북서울꿈의숲 공원과 어우러지는 숲세권·역세권 아파트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미아4-1구역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2009년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주민 갈등으로 13년 동안 정체돼 온 정비사업이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속도를 내게 됐다.

미아4-1구역은 40년 이상 노후 건축물이 72.8%에 달하지만 구릉지에 준하는 가파른 지형(9.75°)과 높은 해발고도(최고 85m)로 경전철 신설 등 입지여건 변화와 주변 다수의 아파트 개발과는 동떨어진 채로 노후·방치돼 왔다.

미아4-1구역 월계로변 옹벽최소화 계획안. [서울시 제공]
미아4-1구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그동안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민 열망에도 주민 갈등으로 장기간 정비사업이 정체됐지만 지난해 말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된 후 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사업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서울시는 지난 10개월간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한 팀을 이뤄 20차례에 걸친 열띤 논의와 계획 조정 과정, 주민과의 적극적 소통을 거쳐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이번에 확정된 신속통합기획안에 따르면 미아4-1구역은 구릉지형 도심 주거의 선도모델로 주변 녹지(북서울꿈의숲 공원)와 어우러지는 숲세권 주거단지(22층 규모 1000세대 내외)로 탈바꿈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역단절을 극복하고 자연으로 열린 친환경 주거단지’를 목표로 위압적 도시미관 개선과 지역 간 단절 극복, 지역 활성화 유도, 다양한 생활공간 조성, 보행환경 개선, 북서울꿈의숲과 소통하는 도시경관 창출 등 주요 계획 원칙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미아4-1구역 재건축사업이 본격적인 추진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월 중순 정비계획(안) 열람공고를 시작으로 이르면 내년 1분기에는 정비계획 결정(변경)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