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익스플로러 2만여대 리콜…볼보·테슬라·BMW 등도 제작결함
상태바
포드 익스플로러 2만여대 리콜…볼보·테슬라·BMW 등도 제작결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11.10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포드 익스플로러 2만여대를 비롯해 볼보자동차, 테슬라, 혼다, BMW, 화창상사,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총 17개 차종 2만290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이 실시된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2만639대(판매이전 포함)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시 경고음이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수입사에서 우선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수입·판매한 XC90 PHEV 등 3개 차종 927대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설정값 오류로 엔진 구동 전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전압 배터리로만 주행이 돼 고전압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 주행 불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테슬라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모델3 607대(판매이전 포함)는 2열 좌석안전띠의 조립 불량으로 충돌 시 좌석안전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테슬라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재조립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혼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NSS750 등 2개 이륜 차종 434대는 전자식 핸들 잠금장치의 설계 불량으로 주차 시 핸들이 잠기지 않거나 잠금이 풀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 2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한 S1000RR 등 4개 이륜 차종 241대는 클러치 덮개 고정 볼트의 제조 불량으로 볼트가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엔진오일이 누유돼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 4일부터 BMW코리아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화창상사가 수입·판매한 FTR 1200 등 4개 이륜 차종 35대는 냉각수 호스 접합부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변형으로 냉각수가 누수돼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화창상사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HYP939 이륜 차종 25대는 엔진오일 쿨러 호스 간 마찰에 의한 손상으로 엔진오일이 누유돼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모토로싸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와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