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자동차 구매, 무공해차로 일원화
상태바
공공부문 자동차 구매, 무공해차로 일원화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10.1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공공부문 무공해차(전기·수소차) 의무구매와 임차 비율 상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오는 20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대기질 개선에 공공부문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제1종 저공해자동차(무공해차) 의무구매와 임차 비율을 상향하고 환경규제 현장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규제 개선 내용을 담았다.

먼저 국가·지자체·공공기관의 자동차 의무구매·임차 대상을 제1~3종 저공해자동차에서 제1종 저공해자동차(전기차·태양광차·수소차)로 일원화하고 의무구매·임차 비율을 현행 80%에서 100%로 상향한다.

이번 상향 배경은 전기차 신차 출시 증가, 충전기 보급 확대 등 무공해차 사용 여건이 개선된 점이 고려됐다.

국가기관 등에서 지난해 새로 구매하거나 임차한 차량 7458대 중 저공해차는 6927대(92.9%)이며, 특히 무공해차는 5504대(73.8%)로 이번 개정으로 무공해차 구매와 임차 대수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된 여건을 고려해 첨가제 주입 전·후 배출량 증감 검사를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로 간소화했다.

검사 유효기간 도래로 검사를 다시 받는 경우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배출가스 검사를 면제해 불필요한 검사비용 발생을 최소화했다.

자동차배출가스 전문정비 신규기술인력의 직무교육 기한을 현행 4개월에서 6개월로 연장해 수요자 편의성도 높였다. 위탁교육기관의 교육 일정이 4~11월 편중돼 기한 내 교육 미수료자가 발생하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대기배출시설 배출허용기준 중 표준산소농도 적용 시 다양한 제조공정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적용 예외가 추가됐다.

환경부는 입법예고 기간 동안 환경부 누리집에서 이번 개정안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후 올해 안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