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고도화…가맹점 가입 원클릭 신청
상태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고도화…가맹점 가입 원클릭 신청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9.20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9월부터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시 시·군 담당 부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더욱 손쉽게 신청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고도화 작업’을 완료하고 오는 21일부터 한층 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기존에는 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시 관공서 등을 찾아 필요서류를 발급 후 사업장 소재 시군 담당 부서를 직접 방문해 해당 자료를 제출해야 했다.

경기도는 생업으로 바쁜 업주들이 시간을 쪼개 행정업무를 봐야 한다는 불편을 해소하고 수고로움 없이 손쉽게 가맹점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지난 2021년 7월부터 이번 홈페이지 고도화 작업을 추진하게 됐다.

특히 고도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도내 시군과 지역화폐 가맹점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준비를 철저히 했다.

새로 개편된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는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서비스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인 ‘경기똑D’를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와 연동하는 등 시스템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경기똑D’가 주민등록초본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증명서류를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또는 온라인을 통해 발급·보관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데 착안한 것이다.

이에 따라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희망자는 언제 어디서든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원클릭으로 관련 필요서류를 발급받아 자신의 관할 시군으로 제출을 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문서 관리와 가맹점 이력 관리가 한층 더 수월해져 시군의 행정부담을 덜어주는 데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결제 수수료를 추가 요구하거나 사용자 차별대우·부당거래 등을 하는 가맹점을 신속히 신고할 수 있는 ‘차별거래 신고기능’을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신설해 공정한 지역화폐 생태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는 현재 가맹점주들이 지역화폐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의 이벤트나 상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가맹점 홍보 기능’을 추가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