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 표시 없는 음료·컵라면·우유 제품 62.3%…가독성도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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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자 표시 없는 음료·컵라면·우유 제품 62.3%…가독성도 낮아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9.14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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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음료·라면 등 주요 식품에 제품명·유통기한 등의 정보가 점자로 표시되지 않아 시각장애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내 14개 식품 생산업체의 음료·컵라면·우유 총 321개 제품의 점자 표시 여부를 조사한 결과 9개 업체의 121개(37.7%) 제품만 점자가 표시돼 있었다.

식품의 점자 표시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어서 조사대상 사업자와 제품 종류별로 주요 정보의 점자 표시율에 차이가 컸다. 음료 조사대상 7개 업체 중에서는 롯데칠성음료가 생산하는 제품의 점자 표시율이 64.5%로 가장 높았고 컵라면 조사대상 4개 업체 중에서는 오뚜기라면이 63.2%로 가장 높았다.

제품 종류별로는 음료 191개 제품 중 49.2%(94개)에 점자 표시가 있었는데 캔은 89개 중 89.9%(80개), 페트병은 102개 중 13.7%(14개)에 점자를 표시해 용기 재질에 따라 차이가 컸다.

컵라면은 90개 제품 중 28.9%(26개), 우유는 40개 제품 중 1개(서울우유 3000mL)만 점자 표시가 있어 음료에 비해 점자 표시율이 낮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점자 표시가 있는 121개 제품을 대상으로 표시내용·가독성 등 세부내용을 조사한 결과 음료 94개 중 85.1%(80개)가 ‘음료’ 또는 ‘탄산’으로 표시하고 14.9%(14개)만 제품명(예: 칠성사이다)을 표시하고 있어 시각장애인이 제품을 고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컵라면 26개 제품은 모두 전체 제품명(예: 진라면 매운) 또는 제품명을 축약(예: 불닭)해 표시했고 우유(1개) 제품은 업체명(서울우유)을 표시하는 등 제품 종류별로 내용에 차이가 있었다.

식품의 유통기한은 조사대상 전 제품에서 표시하고 있지 않아 시각장애인이 구매 후 보관 과정에서 변질된 식품을 섭취할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높았다.

점자 표시가 확인된 78개(음료류 51개·컵라면 26개·우유 1개) 제품의 가독성을 조사한 결과 92.3%(72개)가 가독성 평가에서 ‘중’ 미만(2점 미만·3점 척도 기준)의 낮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페트병 음료는 점자의 촉감이 약하고 점의 간격이 넓어서 가독성이 1.04점으로 가장 낮았다. 캔 음료는 캔의 테두리와 점자의 위치가 가까워서 가독성이 낮았고 컵라면은 용기에 부착된 비닐 포장이나 점자 표시 방향(세로)이 불편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우유 1개(3,000mL) 제품은 가독성이 2.95점으로 조사대상 식품 중 가장 높았다.

음료류·라면류(컵라면)·우유류 중 1개 이상의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는 시각장애인 192명을 대상으로 식품을 구매할 때 선호하는 경로를 설문한 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식품 구매를 선호하는 응답자는 61.5%(118명)로 온라인 선호 응답자 38.5%(74명)보다 많았다.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필요할 때 바로 구매가 가능해서가 39.8%(47명)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이유는 식품에 점자 표시 등이 미흡해 매장에서 구매하기 어렵다가 33.8%(25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식품 점자 표시와 관련한 불편 경험 유무에 대해 캔·페트병 음료류는 83.3%, 컵라면은 74.0%, 우유류는 67.7%가 불편을 경험한 것으로 응답했고 불편 이유에 대해서는 점자 표시가 없었다는 응답이 음료류 71.9%, 컵라면 67.6%, 우유류 75.4%로 모든 품목에서 가장 높아 개선이 필요했다.

또한 식품에 표시되길 희망하는 점자 내용으로는 음료류·컵라면의 경우 제품명이 각각 80.7%(155명·복수응답), 84.9%(163명)로 가장 많았고 우유류의 경우 유통기한이라는 응답이 88.0%(169명)로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시각장애인의 소비생활 편의성 제고를 위해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식품 점자 표시 활성화와 가독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권고하고 식품 점자 표시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 SNS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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