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책보고, 30일부터 특별기획전시 ‘절판 시집의 추억 전’ 운영
상태바
서울책보고, 30일부터 특별기획전시 ‘절판 시집의 추억 전’ 운영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8.26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책보고는 오는 30일부터 10월16일까지 ‘절판 시집의 추억전(展)’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문학과 지성사, 창비, 민음사, 세계사 등 대표적인 시집 출판사가 펴낸 시집 중 역사속으로 사라진 절판 시집과 함께 서울책보고가 보유하고 있는 약 200여권의 절판 시집을 한자리에 모아 전시하고 판매하는 특별 전시다.

이번 전시는 다양한 사연과 추억으로 ‘절판 시집’을 찾는 시민들을 위해 출판사별 절판 시집을 모아 모두가 편하게 옛 추억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8월 현재 571번까지 출간된 ‘문학과 지성 시인선’과 출판사 창비의 ‘창비 시선’ 시리즈, 민음사의 ‘민음의 시’ 시리즈 중 서울책보고에서 판매하고 있는 절판 시집들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세계사 시인선’, ‘문학세계사 시집 시리즈’, ‘풀빛 시집 시리즈’ 등 여러 출판사의 다양한 절판 시집을 만나볼 수 있다.

교육시집·영화시집과 대학교 시 동아리에서 펼친 동인지 등 1980~1990년대의 감수성이 가득한 이색시집과 시집에 적힌 추억의 메시지들로 만나는 그 시절의 감성들도 만날 수 있다.

이색시집 코너에서는 이중현의 교육시집 ‘아침 교실에서’, 채희문의 영화시집 ‘추억 만나기’ 등 1980~1990년대 감수성을 엿볼 수 있는 시집이 전시된다.

특히 서울지역 대학생 문학 연합, 광주지역 여성문인들의 시 모음집 등 1980년대 대학 시 동인들이 묶어낸 동인지들이 눈길을 끈다. 성심여대(현 가톨릭대) 시 동인 ‘투시와 반영’이 펴낸 시집 ‘다름 아닌 내가 있다’와 ‘수학자의 아침’, ‘i에게’ 등의 시집을 펴낸 시인 김소연이 대학시절에 적은 시들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책보고 참여 헌책방이 특별히 선별한 초판 시집과 시인 사인본 모음 코너는 이번 전시의 백미다. 헌책방에서 소중하게 모아 선별한 초판 시집 100여권과 시인의 사인본을 모아 놓은 코너를 마련했다.

‘문학과 지성 시인선’, ‘창비 시선’, ‘민음사 오늘의 시인 총서’, ‘세계사 시인선’ 등에서 출간한 1970~2000년대까지의 초판본을 폭넓게 전시·판매한다.

또한 김광규 시인, 나희덕 시인 등 시인의 사인이 새겨져 있는 사인본 시집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절판 시집 구매자에게는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한 김명순, 윤동주, 랭보, 에밀리 디킨슨 띠지와 레트로 종이봉투를 증정한다.

이번 ‘절판 시집의 추억전(展)’에 전시된 시집은 모두 특별 제작한 띠지로 둘러져 특별함을 더한다. 띠지에는 일러스트로 ‘생명의 과실’이라는 시집을 낸 한국 최초의 여성 시인 김명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윤동주, 방랑의 아이콘이자 프랑스 상징주의 문학의 대표주자 시인 랭보, 완벽한 반항아이자 19세기 미국의 대표 시인 에밀리 디킨슨의 초상을 그려넣었다.

또한 전시에서 도서를 구입한 시민에게는 ‘절판 시집의 추억전(展)’을 기억할 수 있는 레트로 종이봉투에 책을 담아 추억을 더 해줄 예정이다.

서울책보고에 참여한 32개의 헌책방 곳곳에 숨어있던 사물들을 모아 헌책과 헌책방의 역사를 이야기로 엮어 꾸민 ‘헌책방의 사물전(展)’은 오는 28일에 막을 내린다.

오는 10월18일부터는 옛날 잡지의 뒤표지 광고를 시대별로 전시하는 ‘잡지 뒤표지 광고전(展)’이 운영 예정이다. 시대상을 반영한 오래된 지면 광고를 통해 당대의 문화와 가치관 그리고 경제와 소비의 트렌드를 경험하는 흥미로운 전시가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