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만족도, 스타벅스·커피빈·할리스커피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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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만족도, 스타벅스·커피빈·할리스커피 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8.01 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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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커피전문점의 만족도는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커피 순으로 높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개월 이내 상위 7개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400명(사업자별 200명 할당)을 대상으로 지난 4월7~15일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86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사업자별로는 스타벅스가 3.99점으로 가장 높았고 커피빈(3.93점), 할리스커피(3.92점), 이디야커피·투썸플레이스(각 3.83점), 메가커피(3.82점), 엔제리너스(3.69점) 순이었다.

상위 스타벅스와 하위 엔제리너스 이외 업체는 중위권 그룹으로 분류되지만 중위 그룹 업체들의 종합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서비스상품 요인별 만족도는 주문·결제가 3.95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격·서비스는 3.66점으로 가장 낮아 품질 대비 가격이나 부가 혜택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서비스에서는 메가커피가, 이용공간에서는 커피빈이 각각 1위를 차지했고 할리스커피는 이용공간, 가격·서비스, 주문·결제 부분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2위)를 받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커피전문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40.9%(매우 영향 있음 7.9%·영향 있음 33.0%)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해 영향이 없다(25.4%)는 응답에 비해 15.5%포인트 많았다.

그러나 환경보호를 위해 2022년 12월부터 시행 예정인 1회용컵 보증금 제도에 대해 ‘전혀 모른다’가 16.5%, ‘잘 알지는 못하지만 들어본 적은 있다’가 42.2%를 차지해 1회용컵 보증금제도에 대한 홍보를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에 방문하는 빈도는 개인별 월 5~10회 미만이 29.0%로 가장 많았고 한 달 평균 방문 빈도는 11.7회였다. 드라이브 스루 이용 경험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7.9%가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 커피 등을 주문한 경험이 있었고, 이 중 77.6%가 이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만족한 이유에 대해서는 주차공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41.2%),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26.2%),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주문할 수 있다(25.6%), 날씨에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하다(7.0%)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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