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하이테크 수출, 美 시장 점유율 상승세…중국서는 대만과 격차
상태바
한국 하이테크 수출, 美 시장 점유율 상승세…중국서는 대만과 격차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2.07.26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첨단산업 패권경쟁이 가속화되면서 미·중 하이테크 수입시장에서의 한국 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6일 발표한 ‘미·중 하이테크 수입시장에서의 한국수출 동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미·중 분쟁 이후 미국과 중국이 하이테크 산업에서 상호 의존도를 줄이고 제3국으로 수입선을 다변화함에 따라 한국산 제품 점유율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보고서는 미국 하이테크 수입시장에서 중국산 제품 점유율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4년 동안 9.1%포인트 하락했으며 같은 기간 베트남(4.3%포인트)과 대만(3.4%포인트)의 점유율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시장 점유율은 소폭 상승(0.7%포인트)에 그쳤지만 수입순위는 8위에서 6위로 2계단 상승했다.

한편 중국 하이테크 수입시장에서 미국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대만과 베트남의 점유율이 크게 확대됐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중국 하이테크 시장에서 미국의 점유율은 2.7%포인트 하락한 반면 대만과 베트남의 점유율은 각각 5.4%포인트, 2.9%포인트 증가하며 수입선에 뚜렷한 변화를 보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3년 이후 중국 하이테크 시장에서 대만에 이어 수입점유율 2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대만과의 점유율 격차는 2017년 1.8%포인트에서 2021년 9.3%포인트로 크게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김민우 수석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이 가속화되면서 세계 최대 첨단산업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기회와 구조적인 위기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대만과 같이 설계부터 패키징까지 시스템반도체 전반적인 영역에서 수출역량을 키우고 항공우주·의약품 등으로 차세대 주력산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