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역·종로3가역에 의원·약국 결합 ‘메디컬존’ 오픈
상태바
역삼역·종로3가역에 의원·약국 결합 ‘메디컬존’ 오픈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7.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삼역 입점 병원. [서울교통공사 제공]
역삼역 입점 병원. [서울교통공사 제공]

퇴근길 몸이 불편할 때 가까운 지하철역에서도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메트로 메디컬 존’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역사 내 일정 공간을 의원·약국으로 구성한 메트로 메디컬존이 오는 14일 역삼역과 종로3가역에서 운영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종로3가역은 약국이 먼저 운영되고 의원은 추후 개업 예정이며 역삼역은 약국과 의원이 동시에 운영을 시작한다.

메디컬존은 주말을 포함해 매일 아침 9시30분에서 저녁 8시까지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지하철을 이용하다가 몸이 불편하거나 대부분의 병원이 운영시간을 넘긴 퇴근길에도 편리하게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지하철 역사 내에 의원·약국 입점이 가능해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2020년 12월 국토교통부 고시로 의원·약국을 포함한 1종 근린생활시설이 지하철 역사 내 입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후 지하철 역사 내 의원·약국의 수는 꾸준하게 증가해 6월30일 기준 의원 4개소·약국 30개소가 입점해 있다.

메디컬존은 하루 700만명이 넘는 수송인구와 지하철 역 주변의 수많은 잠재 고객에 주목한 의사·약사들의 수요와 지하철 이용 시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 니즈를 수용해 탄생됐다. 이로써 공사는 생활 밀접 업종 확대를 통한 공간 가치 재편으로 시민 편의성이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사는 메디컬존 입찰을 진행하며 의료 전문성도 놓치지 않았다. 메디컬존 경쟁입찰에는 현재 의사 또는 약사 면허 자격을 가진 사람만 입찰할 수 있다. 법인으로 입찰에 참가할 때도 법인 대표가 의사·약사 면허를 소지해야 한다.

공사는 역삼역·종로3가역에 그치지 않고 메디컬존 사업을 더욱 확대해 서울 전역에 뻗어있는 지하철 곳곳에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을 구성할 예정이다. 오는 18일 6호선 합정역을 시작으로 7호선 면목역·학동역·장승배기역에 추가로 메디컬존 사업 임대차 계약 입찰을 진행한다.

서울교통공사 정선인 신성장본부장은 “지하철 역사에서 의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 개혁 노력 끝에 메디컬존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시민들의 건강 복지 함양·편의를 증진함과 동시에 공사의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