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청각, 50년 만에 새단장…전통문화관광 시설로 명소화
상태바
삼청각, 50년 만에 새단장…전통문화관광 시설로 명소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6.2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1972년 건립된 삼청각을 50년 만에 전면 리뉴얼하고 27일부터 전체 시설의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다양한 공연·전시와 컨벤션 행사, 전통음식문화 체험 등 한국 전통의 맛과 멋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명소로 재탄생해 국내외 관광객의 발걸음을 모을 계획이다.

삼청각은 7.4 남북공동성명 직후 남북적십자대표단의 만찬장소로 사용하기 위해 북악산 자락에 1972년 건립됐다. 1970~1980년대 국가귀빈 접대장소 등 행사 위주로 운영되다가 2000년 서울시가 매입해 전통문화복합 공간으로 운영해왔다.

시는 북악산의 아름다운 산세와 어우러지는 한옥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특색있는 전통문화 관광명소로 조성하고자 건물 내외부의 노후시설을 모두 리뉴얼했다.

삼청각은 도심 속에서 찾기 힘든 ‘한국의 미’가 살아있는 특색 있는 공간이다. 북악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펼쳐진 2만115㎡ 부지에 공연장이 마련된 본채 일화당을 비롯한 5개의 별채(유하정·천추당·청천당·취한당·동백헌)와 2개의 야외정원을 갖추었다.

삼청각 사진. [서울시 제공]
삼청각 사진. [서울시 제공]

본채인 일화당에는 최신시설을 갖춘 공연장과 전통한식을 맛볼 수 있는 한식당, 북악산과 한양도성이 한눈에 들어오는 테라스 카페가 있다.

일화당 2층의 공연장(422㎡)은 150석 규모로 실내공간과 야외잔디마당을 활용해 공연, 국제회의, 컨벤션 등을 개최할 수 있다. 매주 수요일 저녁에는 ‘판소리·전통무용·국악 앙상블의 연주’로 구성된 정기공연 ‘일화정담(一龢情談)’이 무대에 오른다.

공연장과 연결된 테라스는 삼청각에서 가장 매력적인 공간으로 서울의 전경과 어우러진 북악산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다. 1층의 한식당은 120석 규모로 7개 룸이 별도로 마련돼 있으며 정갈한 전통 한정식을 맛볼수 있다

별채 중 취한당은 전시 전용공간으로, 동백헌은 한옥 카페로, 삼청각 산책로는 상시 개방해 시민에게 열린 문화공간으로 다가갈 예정이다.

전시 전용공간인 취한당에서는 삼청각의 개관을 축하하는 전시인 ‘소박한 축전’이 개최되고 있다. 성북구와의 협업으로 성북구립미술관의 소장 작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서세옥, 손재형, 송영방, 최만린, 조문자 등 성북을 예술의 터전으로 삼고 활발하게 활동했던 작가들의 작품 18점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구성의 미술작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취한당이 시민들의 마음을 예술로 풍성하게 채워주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외에도 동백헌으로 향하는 산책로에는 신진미술인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곳곳에 시민들이 쉴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을 마련해 자연과 문화, 쉼이 함께하는 삼청각의 여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하정은 시냇물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팔각모양의 정자로 교육체험의 장소로 활용된다. ‘한국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프로그램(구절판·궁중신선로·떡갈비 등)과 와인 강좌가 매주 목요일 운영된다.

외부 잔디마당과 연결되어 있는 청천당은 실내·외 공간을 활용한 전통혼례, MICE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