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3일 항공위성 1호기 발사…정밀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 예정
상태바
국토부, 23일 항공위성 1호기 발사…정밀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 예정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6.2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항공위성 1호기가 현지 남미 기아나 쿠루 우주센터에서 오는 23일 새벽 6시3분경(현지기준 22일 18시3분경)에 발사된다고 22일 밝혔다.

성공적인 궤도 안착과 신호 시험 등을 거쳐 오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항공위성서비스(KASS)는 세계 7번째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공식 등재된 시스템이다. 기존 GPS는 전리층 오차(전파가 전리층을 통과하면서 굴절돼 발생하는 오차) 등으로 15~33m 오차가 발생하는데 항공위성을 통해 오차범위를 1~1.6m로 획기적으로 보정하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우리나라 상공에 떠 있는 위성이기 때문에 24시간 전국 어디에서 누구나 무료로 신호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내비게이션, 드론,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위치기반서비스 산업에 더욱 정밀하고 신뢰도 높은 위치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항공위성 1호기 발사에 앞서 국토부는 지난 3일부터 청주공항(2층)과 항공위성항법센터 내에 대국민 홍보를 위한 홍보관을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체계의 개발과정에서부터 운영에 대한 설명패널과 위성모형, 홍보동영상을 전시해 KASS의 체계적인 발전과정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