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달 말까지 전기차 충전기 1만2000기 설치
상태바
서울시, 내달 말까지 전기차 충전기 1만2000기 설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2.05.3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2월부터 시민들이 신청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장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설치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다음 달 말까지 상반기 보급물량에 해당하는 1만2000여기를 설치한다.

서울시는 올해 환경부 등 유관기관 함께 총 3만5000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할 계획으로, 이 중 약 2만2000기는 서울시 보조금으로 설치한다.

시민들이 신청부지를 직접 찾아 신청하고 서울시가 설치해주는 이번 사업은 부지 발굴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많이 줄여 주었고 충전사업자들이 기피했던 고지대 주거지역, 저층 주거지 밀집지역, 노후아파트 등과 같은 사각지대에 충전기를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

시는 접근성·개방 여부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설치장소를 선정해 주변 이웃과 전기차 충전기 사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지하주차장이 없는 상계주공1단지아파트는 단지 내 화단 일부를 주차장으로 조성하고 급속충전기를 설치 중이다. 충전기는 아파트를 출입하는 택배차량 등과 공동으로 사용토록 해 소음과 매연이 없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완속 충전기 설치를 신청한 가락동 컴코스빌딩은 설치 후 인근 빌라 거주 주민 등에게 주차장을 무료 개방해 인근 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했다.

컴코스 빌딩 주변은 연립주택, 단독주택 등 저층주택이 밀집해 있어 충전기 설치가 어려웠다. 최근 건물 소유자가 충전기가 설치된 주차장을 무료 개방키로 해 인근지역 주민들의 충전 불편을 일부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설치가 어려운 지역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이를 이웃과 함께 공유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수색동에 위치한 고지대 주거지역은 주변에 충전시설이 없어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어왔지만 지역 내 한 주택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주민들과 공유하기로 했다.

교통혼잡과 소음 등으로 기피시설로 인식되던 택시 운수사 차고지가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를 계기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로 탈바꿈했다.

양천구 신월동 437-5 일대는 연립주택 밀집 지역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찾기 쉽지 않다. 서울시는 택시업체인 포창운수 차고지에 급속충전기(2기)를 설치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포창운수는 차고지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충전기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상용차인 택시의 전기차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택시 차고지, LPG 충전소 등에 82기의 급속 충전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녹번동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의 넓은 야외 주차장을 활용해 어린이통학차량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충전기를 설치했다.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내년 4월 3일부터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의 등록이 제한되는 가운데 어린이 통학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운전자들은 승용차보다 큰 어린이 통학차량(18인승)의 경우 충전시설이 지하에 위치하거나 야외라도 충전구역이 좁은 경우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한다.

은평구 녹번동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 전기차 충전소는 이러한 사정을 감안해 신청(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을 받아 넓은 야외 주차장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를 지난 4월 말부터 운영 중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서울시는 충전 여건이 어려운 지역에서 이웃 주민 등과 시민신청 충전기를 공유할 경우 설치 대상지로 우선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신청장소의 전력용량 부족 등 기술적으로 설치가 어려운 곳에 신청한 시민들의 충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청장소 인근 공영주차장, 공공건물 등을 찾아 급속충전기 위주로 보급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콘센트형 충전기에 대한 신청을 받고 있으며 급·완속 등 추가 보급물량에 대한 신청은 6월 중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서울시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시민참여형 충전기 설치는 전기차 충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맞춤형 충전기반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추가 물량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